추풍령 ()

자연지리
지명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과 충청북도 영동군 추풍령면 사이에 있는 고개.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과 충청북도 영동군 추풍령면 사이에 있는 고개.
개설

높이는 221m이다. 이곳은 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이 나누어지는 곳으로 동쪽의 묘함산(卯含山, 733m)과 서쪽의 눌의산(訥誼山, 743m), 북쪽의 학무산(鶴舞山, 678m)과의 사이의 안부(鞍部)에 위치한다.

자연환경

추풍령은 동서의 두 산봉우리 사이를 넘어가나 북쪽에 학무산과 지압산(芝壓山)이 가로막아 고개가 남북으로 소통되지 못한다. 또한 남사면에서 올라온 길은 재마루에서 모두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다.

고개의 남사면은 급경사로 낙동강의 지류인 감천(甘川)이 깊은 계곡을 팠다. 따라서 추풍령을 통과하는 경부선철도와 경부고속도로 및 4호선 국도가 서로 가까이 달린다. 서사면은 비교적 완만하게 금강의 지류인 송천(松川)이 서쪽의 황간(黃澗)까지 이어진다. 옛길까지 합쳐 예로부터 지금까지 교통로의 발달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형성 및 변천

이곳은 영남지방과 중부지방을 잇는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였다. 경부선의 개통으로 조령(鳥嶺)을 통과하던 교통량이 추풍령으로 흡수되면서 추풍령역이 개설되었으며 그에 따라 촌락이 크게 발전하였을 뿐만 아니라 영남지방과 충청 지방의 지역간 교류에 큰 몫을 하였다.

이곳은 임진왜란 때 군사적 요충지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1593년(선조 26) 의병장 장지현(張智賢)이 경상도관찰사 윤선각(尹先覺)의 비장(裨將)이 되어 의병 2,000명을 이끌고 왜군 2만 명을 맞아 치열한 싸움 끝에 격퇴한 전적지이다(1차 전투). 그러나 금산(錦山) 방면의 구로다(黑田長政)가 이끄는 왜군까지 가세한 4만 명의 적군에게 전력의 열세로 패하고 말았다(2차 전투).

현황

추풍령은 서울과 부산 사이 경부고속도로의 중간 지점에 해당한다. 추풍령휴게소는 1971년에 개장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 휴게소이다. 금강과 낙동강의 분수령을 이루는 곳에 설치된 추풍령 휴게소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휴게소 가운데 가장 먼저 1971년 문을 열었다.

또한 추풍령에는 1935년인천측후소 추풍령지소로 문을 연 기상관측시설이 2000년부터 추풍령기상대로 승격된 후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기상기구(WMO) 관측소 설치 환경 권장기준에 맞춘 전국 유일의 관측 장소로 2008년 11월 준공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 국립지리원, 1982)
『한국지지(韓國地誌)』 -지방편(地方篇) Ⅱ-(건설부 국립지리원, 1984)
기상청(http://www.kma.go.kr/)
영동군청(http://www.yd21.go.kr/html/kr/index.html)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