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당집 ()

목차
불교
문헌
조선 후기의 승려, 수초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24년에 개간한 시문집.
이칭
이칭
취미대사시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승려, 수초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24년에 개간한 시문집.
내용

1권 1책. 목판본. ‘취미대사시집’이라고도 한다. 1724년(경종 4) 순천 송광사에서 개간하였다.

권두에 1659년(효종 10) 정군평(鄭君平)이 쓴 서문과 1667년(현종 8) 용익(龍翼)이 쓴 서가 있고, 권말에는 문인 성총(性聰)이 지은 행장이 있다.

본문은 오언고풍(五言古風)의 시 9수와 칠언고풍의 시 2수, 오언절구 14수, 칠언절구 56수, 오언율시 48수, 칠언율시 34수가 있고, 잡저(雜著)에는 「취미당권화소(翠微堂勸化疏)」·「강진만덕산백련사만경루권화소(康津萬德山白蓮社萬景樓勸化疏)」·「안변설봉산석왕사중수서(安邊雪峯山釋王寺重修序)」·「증법련사서(贈法蓮師序)」·「답희석상인서(答希昔上人書)」 등이 실려 있다. 동국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