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징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시대일보, 중외일보 등의 언론사 기자로 활동하였으며, 조선어학회에서 조선어사전 편찬에 참여하다가 체포되어 옥사한 언론인 · 한글학자 · 독립운동가.
이칭
효창(曉蒼)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6년(고종 23) 2월 20일
사망 연도
1944년 2월
출생지
서울
정의
일제강점기 때, 시대일보, 중외일보 등의 언론사 기자로 활동하였으며, 조선어학회에서 조선어사전 편찬에 참여하다가 체포되어 옥사한 언론인 · 한글학자 · 독립운동가.
개설

호는 효창(曉蒼). 서울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22년부터 시대일보(時代日報)·중외일보(中外日報)·조선중앙일보(朝鮮中央日報)의 기자로 근무하며 민족언론 창달에 노력하였고, 1923년에 대종교(大倧敎)에 입교하였다.

1930년 일제의 조선어말살정책에 항의하여 조선어학회에 가입하였으며, 이윤재(李允宰) 등과 함께 조선어사전을 편찬하기로 하고 조선어사전 편찬전임위원이 되었다.

사전을 편찬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사업이 한글의 맞춤법 통일과 표준어의 제정이었다. 그리하여 1933년 10월 <한글맞춤법>을 제정, 공포하고 곧이어 표준어 제정에 들어갔다.

이때 조선표준어사정위원회(朝鮮標準語査定委員會) 위원이 되어 사정 심사에 참여하였고, 16명의 수정위원 또는 제안설명위원이 되어 표준어 제정에 노력하였다.

그 뒤 사전편찬에 참여하여 활동하던 중 1942년 10월 조선어학회사건으로 붙잡혀 홍원경찰서에서 일본경찰의 악독한 고문과 심문을 받다가 1944년 2월 이윤재와 같이 옥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민족의 독립운동사』(한국민족운동사연구회, 1990)
『독립유공자공훈록』6(국가보훈처, 1988)
『독립운동사』8(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