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강 ()

목차
관련 정보
한탄강
한탄강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군, 경기도 연천군을 지나 임진강으로 흘러드는 강.
목차
정의
강원도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군, 경기도 연천군을 지나 임진강으로 흘러드는 강.
내용

길이 136㎞. 평강군의 추가령곡 동쪽 산지에서 발원하여 남서쪽으로 흐르면서 평강과 철원을 남류하고, 연천군과 포천시의 경계를 따라 남서류하다가 미산면과 전곡면의 경계에서 임진강으로 흘러든다.

평강과 철원에서 임진강과의 합류점까지 뻗어 있는 현무암 용암대지를 관류하여 곳곳에 수직 절벽과 협곡을 이룬다. 남대천(南大川)·영평천(永平川)·차탄천(車灘川) 등의 지류가 있다.

하류부인 전곡은 6·25전쟁의 격전지로 강변의 풍경이 뛰어나고. 수질이 좋아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휴전선을 가로질러 흐르기 때문에 협곡과 절벽 같은 지형은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관광자원총람』(한국관광공사, 1985)
『한국지명요람』(건설부 국립지리원, 198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혁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