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무 ()

목차
관련 정보
강서 강서대묘 북벽 현무
강서 강서대묘 북벽 현무
민속·인류
개념
사신의 하나로 북쪽을 관장하는 신령.
목차
정의
사신의 하나로 북쪽을 관장하는 신령.
내용

여기에는 28수(宿) 중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의 7수가 속하고, 북방(北方) 7수 또는 칠사(七舍)로 불린다.

현무의 정체는 『예기』에서 “현무는 거북이다.”라 하였고, 또 북방 7수를 거북과 뱀의 형상으로 그린 학자도 있는데 대체로 현무를 영구(靈龜)로 보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고구려 고분 무용총(舞踊塚)의 벽과 천장에 그려진 그림에는 동서남북의 방향에 따라 동은 청룡(靑龍) 또는 창룡(蒼龍), 서는 백호(白虎), 남은 주작(朱雀), 북은 현무 등 사신(四神)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각 방위의 대표적인 별자리로 동에는 방(房)·심(心)의 두 수, 남에는 유(柳), 서에는 삼(參)과 또 하나의 별자리, 북에는 위(危)와 북두(北斗)를 나타내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밖에 다리가 세 개인 까마귀를 그린 태양과 두꺼비를 그린 달이 그려져 있다.

참고문헌

『사기천관서(史記天官書)』
『星座』(日本 恒星社 厚生閣, 1959)
집필자
현정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