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법론 ()

목차
관련 정보
호법론
호법론
불교
문헌
문화재
충주 청룡사에서 송나라 장상영의 호불론서를 1379년에 간행한 종교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호법론(護法論)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81년 03월 18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목차
정의
충주 청룡사에서 송나라 장상영의 호불론서를 1379년에 간행한 종교서.
내용

1책. 목판본.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1379년(우왕 5)충주청룡사(靑龍寺)에서 간행하였다.

송나라에서 불교배척론이 일어나자 장상영(張商英)이 이를 논박하기 위하여 유교·불교는 물론, 노자(老子)의 설까지 내세워 호법을 주장한 것으로, 고려 말의 승려 환암(幻菴)의 명으로 승준(僧俊)과 만회(萬恢)가 충주 청룡사에서 중간한 것이다. 이때 청룡사에서는 『선림보훈(禪林寶訓)』(보물, 1981년 지정)과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金剛般若經疏論纂要助顯錄)』(보물, 1981년 지정)도 간행하였는데, 역시 만회가 참여하여 이루어졌다. 판각이 정교하고 선명하여 불복(佛腹)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다. 권말에 이색(李穡)의 발문이 있으나 끝부분의 일부가 훼손되어 있다. 서울의 조동기, 조성은, 조영기, 조왕기가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보(國寶)』12 서예(書藝)·전적(典籍)(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