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복교리 유적 ( )

선사문화
유적
전라남도 화순군 사평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 고인돌.
목차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사평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 고인돌.
내용

이 지석묘군은 산기슭 아래에 동남∼서북방향으로 8기가 동복천(同福川)과 나란하게 일렬로 배치되어 있었다. 이 곳은 주암댐수몰지역으로 1987년 한국교원대학교팀에 의하여 발굴조사되었다.

8기의 지석묘 중 4기에서만 무덤방이 확인되었고, 나머지는 파괴된 것들이다. 지석묘의 형식은 모두 남방식(南方式)인데 지석(支石)들은 무덤방 위를 덮고 있던 판잣돌 뚜껑돌 주위에 10∼14개가 타원형상으로 돌려져 놓여 있었다. 이 무덤방 주위에는 장방형과 타원형으로 돌을 깔고 그 위에 지석이 놓여 있고 덮개돌을 올려놓은 형식이다.

무덤방의 형식은 돌을 쌓은 돌덧널형[石槨形] 3기, 돌을 돌려놓은 돌돌림형[圍石形] 1기이다. 돌덧널형은 군(群)의 서북쪽에 위치하여 있으며, 냇돌[川石]로 하부구조를 정교하게 축조하였는데, 이러한 것들은 주암댐지역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다.

크기로 보아 모두 펴묻기[伸展葬]한 것이다. 돌돌림형은 군의 동남쪽에 치우쳐 있으며, 그 형태는 덮개돌 가장자리를 돌아가면서 12개가 장방형(長方形)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는 외형상 지석으로 보이고, 또 그 내부에는 무덤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출토유물은 돌도끼[石斧] 1점, 돌화살촉[石鏃] 1점, 숫돌[砥石] 1점, 그물추[漁網錘] 1점, 민무늬토기[無文土器]바닥편 등이다.

의의와 평가

유적의 특징은 지석묘들이 동복천과 나란히 배치되어 있고 돌덧널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한쪽에 치우쳐 돌돌림형이 한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점이다.

참고문헌

『동복댐수몰지구지석묘발굴조사보고서(同福댐水沒地區支石墓發掘調査報告書)』(최몽룡·리영문·조현종, 전남대학교박물관, 1982)
집필자
이영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