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절산리 유적 ( )

목차
관련 정보
화순 절산리 유적 출토 유물
화순 절산리 유적 출토 유물
선사문화
유적
전라남도 화순군 사평면에 있는 철기시대 개석식 고인돌.
목차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사평면에 있는 철기시대 개석식 고인돌.
내용

이 지석묘군은 동복천과 사평천 사이에 형성된 삼각형 충적평지에 9기가 무질서하게 군집되어 있었으나 무덤방[墓室]들은 동복천과 나란하게 배치되어 있었다. 이 곳은 주암댐 수몰지역으로 1987년한국교원대학교팀에 의하여 발굴 조사되었다.

9기의 지석묘 중 하부구조는 8기가 조사되었으나 2기만 규모를 알 수 있었고 나머지는 불확실하였다. 지석묘 형식은 모두 뚜껑돌식[蓋石式]이며 하부구조는 냇돌[川石]과 깬돌[割石]로 축조하였는데 굄돌이나 깐돌[積石]시설, 뚜껑돌 등이 없는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부구조들은 대부분 교란상태가 심하였다. 무덤방의 형식들은 모두 돌덧널형[石槨形]이며, 길이가 200㎝ 정도의 펴묻기[伸展葬]한 것이다. 무덤방들은 돌을 쌓아 벽석을 만들고 바닥에 편평한 돌이나 판자돌을 깔았다. 특히 바닥에 3매의 판자돌로 머리·허리·발 부분에 놓여진 것에서 대롱옥[管玉] 1점이 출토되었다.

이 유물은 희귀한 유물로 이 무덤에 묻힌 사람의 지위가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상당한 신분을 가진 인물로 생각된다. 출토유물은 돌화살촉[石鏃] 1점, 대롱옥 1점뿐이다. 절산리유적의 특징은 강물의 방향과 평행하게 돌덧널형 무덤방을 배치하였다는 점과 지석묘 사회에서 상당한 신분을 상징하는 유물인 대롱옥의 출토이다.

참고문헌

『동복댐수몰지구지석묘발굴조사보고서(同福댐水沒地區支石墓發掘調査報告書)』(최몽룡·리영문·조현종, 전남대학교박물관,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영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