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석 ()

목차
관련 정보
활석
활석
과학기술
개념
화학식이 Mg₃Si₄O₁₀(OH)₂인 단사정계의 광물.
목차
정의
화학식이 Mg₃Si₄O₁₀(OH)₂인 단사정계의 광물.
내용

자연산 광물 중 경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칼에 쉽게 긁히는 성질이 있다. 표면의 촉감은 비누처럼 부드럽고 매끄러워 지방감(脂肪感)을 준다. 비중은 2.58∼2.83이고, 색깔은 순수한 성분일 때는 백색을 띠나 불순물의 함유량에 따라 녹색을 띤다.

가열하였을 때 원래의 구조가 다른 구조로 변하는 성질이 있는데, 700∼900℃에서는 주1 구조로 되고 1,000∼1,200℃에서는 주2 구조로 된다. 1,250∼1,350℃에서는 분해되어 주3과 고온성의 주4이 된다.

활석은 ‘곱돌’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통용되어 왔고, 독특하게 매끄러운 성질과 연한 경도 때문에 석기(石器)와 기타 조각용으로 이용되어 왔다. 활석은 주5주6가 이차적으로 변질되거나 초염기성암인 주7이 열수변질(熱水變質)되어 생성되는 것으로, 전자의 경우가 비교적 순도가 높다.

주요 생산국은 미국 · 일본 · 중국 · 러시아 · 프랑스 등이며, 우리나라도 주요 생산국 중의 하나이다. 세계의 총생산량은 연간 약 500만t 정도이며, 추정매장량은 16억t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산출상태는 백운암질 석회암이 변질되어 생성된 것과 사문암이 열수변질되어 생성된 것의 두 종류가 모두 나타난다.

전자의 유형에 속하는 것은 충청북도 충주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하며, 후자의 유형에 속하는 것은 경기도 광주지역과 충청남도 예산지역에 많이 분포한다. 우리나라의 총매장량은 약 3500만t으로 추정되며, 이 중 약 70% 이상이 충청도 일원에 매장되어 있다. 연간 생산량은 약 20만t 정도이고, 이 중 약 60% 정도가 충주 부근에 있는 동양활석광산에서 생산된다.

활석의 용도는 순도에 따라 다양하다. 상품으로서의 가치는 백색도로 정해지는데, 백색도 90 이상이면 고순도로 취급한다. 순도가 높은 활석은 백색석필과 화장품용으로 이용되는데, 베이비파우더(baby powder)의 주원료로 쓰인다.

순도가 낮은 것은 농약용 살충제 또는 건축재료로서의 지붕재료나 아스팔트 루핑(roofing)에 사용되고 있다. 활석은 전기에 대하여 절연성을 가지고, 분말상태일 때 흡수성 · 고착성이 강하며, 내화성도 우수하여 내화재(耐火材) · 충진재 등으로도 많이 쓰인다.

이 밖에도 타일 · 도자기 등의 요업제품 재료, 페인트원료, 제지공업 재료, 고무 · 활석크레용 · 세면도구 · 윤활제 · 구두약 등의 원료로 쓰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내화재로 쓰이지 않고 주로 제지용(製紙用)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국내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참고문헌

『자원총람』(한국과학기술연구소, 1974)
『자원총람』(동력자원연구소, 1985)
『한국의 지질과 광물자원』(연세대학교 지질과학과, 1982)
주석
주1

칼슘, 마그네슘, 알루미늄 따위를 함유한 각섬석. 단사 정계에 속하며, 검은 녹색을 띤 기둥 모양의 결정체로 단면은 유리 광택이 난다. 우리말샘

주2

철, 마그네슘, 칼슘 따위로 이루어진 규산염 광물. 사방 정계 또는 단사 정계에 속하며 검은색, 검은 녹색, 검은 갈색을 띠고 유리 광택이 있다. 조암 광물의 하나로 화성암 속에서 난다. 우리말샘

주3

단사 정계(單斜晶系)에 속하는 휘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

이산화 규소로 이루어진 규산염 광물. 삼방 정계에 속하는 알파형과 육방 정계에 속하는 베타형이 있는데 대개 화강암, 유문암, 변성암, 퇴적암 따위에 들어 있다. 유리 광택이 있으며, 무색의 순수한 것은 수정이라고 한다. 광학 기계, 유리, 도기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우리말샘

주5

칼슘, 마그네슘 따위가 들어 있는 탄산염 광물의 퇴적암. 석회암이 마그네슘을 함유한 용액과 반응하여 생긴 것으로, 마그네슘의 원료 광석ㆍ제철용 내화물 따위로 쓴다. 우리말샘

주6

탄산 마그네슘으로 이루어진 탄산염 광물. 삼방 정계에 속하며, 잿빛을 띤 백색ㆍ노란색 또는 갈색이고 내화 벽돌ㆍ시멘트ㆍ산화 마그네슘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우리말샘

주7

마그네슘을 함유한 함수 규산염(含水硅酸鹽) 광물. 단사 정계에 속하며, 감람석이나 휘석이 물과 반응하여 변질하여 생긴다. 주로 초록색을 띠나, 붉은색ㆍ노란색ㆍ검은색 따위가 섞여 있으며, 연마할 때 광택이 나면서 뱀 껍질 같은 무늬가 나타난다. 장식 석재나 석면을 만드는 데에 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