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단목리 담산고택 소장 효행 관련 문헌 ( )

가족
문헌
문화재
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 단목리 담산고택에 소장된 문헌. 종가유물.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 단목리 담산고택에 소장된 문헌. 종가유물.
개설

담산(澹山) 하우식(河祐植) 고택에 소장되어 있는 효행 관련 고문서 31점으로, 2004년 7월 1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내용

봉선(奉先) 1권(26×31㎝), 수본(手本) 1매(50.2×42㎝), 서목(書目) 1매(62×50㎝), 상서문 28매로 구성되어 있다. 봉선(奉先)의 앞부분은 ‘연대사위급신사위도록(連代祀位及新祀位都錄)’으로 1788년(정조 12) 당시 정문조(旌門祖), 창주조(滄洲祖), 오대조, 고조, 증조, 부 등 역대 조상의 사위토(祀位土)의 상황을 기록하고 있고, 뒷부분은 ‘조모주병록일기(祖母主病錄日記)’라 해서 1791년(정조 15) 하익범(河益範)의 조모의 병이 위독해지자 하익범의 부 하진태(河秦兌)를 비롯한 가족들이 간병하는 상황을 기록한 것이다. 일기는 10월 16일에서 11월 16일까지 기록되어 있는데, 하익범이 기록하였다.

하진태의 경우와 같이 개인의 효행에 대하여 포상해 줄 것을 요청하는 문서인 수본 · 서목 · 상서들은 여러 가문에서 발견되고 있으나, 1791년에서 19세기 후반에 걸치는 동안에 한 사람의 효행 현창을 위하여 이만큼 많은 양이 나타난 경우는 드물다.

의의와 평가

봉선에 기록된 병록일기는 간병에 대한 상황이 상세하기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그 예가 드물어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경남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
집필자
강병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