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술원 ()

회화
단체
1936년에 개설한 근대 미술교육기관.
정의
1936년에 개설한 근대 미술교육기관.
개설

1936년 김은호ㆍ허백련ㆍ박광진ㆍ김복진이 발기해서, 그해 10월에 수묵채색화ㆍ유채화ㆍ조소를 가르치는 전문 미술교육기관으로 발족했다. 정식 교육은 1937년 전용 회관이 신축된 이후부터 이루어졌다. 동일한 이름으로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던 일본인 화가들이 1927년에 설립한 미술단체가 있었다.

설립목적 및 변천

과거 조선미술을 계승하고, 근대 세계 미술의 섭취를 목적으로 개설된 조선미술원은 동양화ㆍ서양화ㆍ조각 등 미술 각 부문의 본격적인 종합미술연구소였다. 김은호의 회고에 의하면 개성의 부잣집 아들인 서양화가 박광진의 개인 소유였던 서울 중학동 20번지 2호 집터에 김은호가 개인 경비를 들여 1937년에 3층 양옥 신축 건물을 지었다고 한다. 허백련과 김복진이 함께 참여했다. 신축된 전용 회관에서 연구생을 지도하고, 매년 정기 전람회를 열기로 했으며, 미술 동호자의 사교 장소로 제공되었다. 이해 4월에 신축 기념전람회가 열렸고, 화단의 큰 관심을 끌었다. 1938년에는 서양화가 김인승(金仁承)이 참여했으며, 고미술품 감정 및 전람회 개최와 공예 교육을 계획했지만, 박광진의 사업실패로 같은 해 연말에 문을 닫았다.

참고문헌

『한국근대미술의 역사』(최열, 열화당, 1998)
『서화백년』(김은호, 중앙일보사, 1977)
집필자
강민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