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례언니

목차
회화
작품
천경자가 1973년에 그린 인물화.
목차
정의
천경자가 1973년에 그린 인물화.
내용

종이 바탕에 채색. 세로 33.4, 가로 29㎝. 한국 현대화단의 대표적인 화가인 천경자의 그림들 중에 대중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작품이다. 천경자는 자서전적인 자신의 글에서 이 그림 속 주인공은 어릴 적 축제에서 본 여인을 작가의 상상력을 더해 만들어낸 인물이라고 했다. 즉 천경자는 길례언니를 “어린 시절, 어느 여름의 축제 날 노란 원피스에 하얀 챙이 달린 모자를 쓴 여인이 스쳐 간 걸 보고, 그 인상이 너무 강렬하여 길례 언니의 스토리를 만들었고, 이름도 길례라고 붙여 본 것”이라 했다. 그러나 또 다른 글에서는 길례언니가 소록도 나병원의 간호사가 되어 고향을 떠난 소학교 선배로, 우연히 다시 만났을 때 노란 원피스에 모자를 쓰고 하이힐을 신은 모습이었다고 했지만 대부분은 작가의 상상력의 소산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길례언니」는 “금세 울음이 터질 것만 같은 순결한 눈망울, 뾰로통한 처녀 특유의 표정”에 신비하고 영원한 아름다움을 지닌 여인으로 묘사되었다. 천경자의 여인상 중에서도 가장 청신하고 맑은 이미지를 보여준다.

1970년대에 천경자는 뉴욕, 상파울루, 파리 등 해외전에 활발하게 참여하였고 세계 일주 여행을 다녀오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었다. 1972년에는 월남 종군화가에 선정되어 전쟁기록화를 그리고 여행집을 출간하는 등 40대 말의 원숙기를 맞고 있었다. 「길례언니」는 1973년 현대화랑 초대 개인전에 출품되었으며 꽃과 여인을 주제로 한 천경자 양식의 정한(情恨)을 담은 그림들과 함께 전시되었다.

참고문헌

『꽃과 영혼의 화가 천경자』(천경자, 아트팩토리, 2006)
『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 그림이 있는 자서전』(천경자, 문학사상사, 1978)
「조선 후기 및 근대 회화의 모자상-신한평의「자모육아」와 채용신의 「운낭자 27세상」을 중심으로」 (이원복,『미술자료』81호, 국립중앙박물관, 2012)
집필자
강민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