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삼

사회구조
인물
소련에서 카자흐공화국으로 강제이주를 당하여 아들 김홍빈과 함께 선봉 콜호즈를 세웠으며, 벼농사 확산 및 품종 개발에 기여한 고려인 지도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2년(고종 19)
사망 연도
1964년 8월 19일
출생지
러시아 우수리스크
정의
소련에서 카자흐공화국으로 강제이주를 당하여 아들 김홍빈과 함께 선봉 콜호즈를 세웠으며, 벼농사 확산 및 품종 개발에 기여한 고려인 지도자.
개설

1928년 이후에 연해주의 콜호즈(kolkhoz)에서 활동하다가, 1937년에카자흐(Kazakh)공화국으로 강제이주된 뒤에는 선봉(先鋒) 콜호즈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특히 벼의 재배 방법을 개선하여 수확량을 늘리는 등 농업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보여, ‘사회주의 노동영웅’ 칭호를 받았다.

생애

1883년에 러시아의 우수리스크(Ussuriisk)에서 태어났다고 전하지만,『레닌기치』에는 1882년에 조선에서 출생하였다고 한다.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13살 때부터 유랑 생활을 시작하였으며, 35살까지 머슴살이를 하였다. 1928년∼1929년에 소련은 산업 집단화를 추진하였는데, 이 때 연해주에 설치된 벼농사 콜호즈에서 활동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다.

1937년에는 가족과 함께 카자흐 공화국의 크질오르다주(Kzyl-Orda州) 칠리 구역으로 강제이주되었다. 아들인 김홍빈과 함께 벼농사 재배 콜호즈인 선봉(Avant-Garde) 콜호즈를 세워서, 벼농사의 확산은 물론 현지 토양에 적합한 벼의 품종을 개발하는데힘썼다. 1940년에는 1㏊당 쌀 8t을 생산하였는데, 1942년과 1944년에는 1㏊당 각각 15t, 15.2t을 생산하여, 당시 일반적으로 1㏊당 3∼4t정도 생산하던 것과 비교할 수 없을 기록적인 생산량을 달성하였다. 1958년에는 4년 전에 연해주로 돌아간 가족을 따라 크질오르다에서 우수리스크로 이주하였다. 1964년 8월 19일에 세상을 떠났다.

활동사항

크질오르다로 강제이주된 뒤에는 벼의 재배 면적을 늘리고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다만 1940년대 초에는 벼농사의 핵심적인 노동력이었던 성인 남자들이 제2차 세계대전에 동원되어, 고려인 콜호즈에서는 정상적인 농사가 불가능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련 당국은 기계장비의 지원도 없이 고려인 콜호즈에 생산량 증대를 요구하였다. 1941년∼1945년에 선봉 콜호즈, 볼셰비키 콜호즈 등 고려인 콜호즈는 벼농사 재배 면적을 3.5배 이상으로 확대하면서, 생산량은 요청한 것 이상으로 달성하였다. 자연히 수입이 크게 늘어서, 황무지에 들어선 고려인 콜호즈에는 전기발전 시설은 물론, 문화회관이나 학교 등이 건립되거나 개선되었고 생활환경도 좋아졌다.

김만삼은 벼 재배 실험을 통해서 종자와 종업기술 등을 개선하면서 수확량이 증진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힘썼다. 특히 적기에 일정하게 물을 대는 방법, 광물비료 사용과 제초작업 병행으로 수확량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냈는데,이를 이용하면서 다른 콜호즈에도 전파하였으며, 특히 황무지에 관개용 수로를 건설하는데도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성과와 농업기술은 카자흐 공화국 정부의 인정을 받아, 소련 연방 레닌농학아카데미 카자흐 지부 회의, 국민경제달성 박람회 등에서 소개되기도 하였다.

상훈과 추모

농업 분야의 탁월한 능력이 인정되어, 1941년에는 명예훈장, 1945년과 1946년에는 붉은기 노동훈장을 받았고, 1947년에는 선진적인 농업기술을 정착시킨 공로로 국가상을 받았으며, 1949년 5월 20일에는 ‘사회주의 노력영웅’으로 불려졌다.

참고문헌

『중앙아시아의 코리안 에트노스─어제와 오늘』(심헌용·한 발레리, 이매진, 2013)
「카작스탄 고려인 영상물에서 나타난 고려인 주요인사 및 민족문화 관련기관의 활동」(김상철,『정신문화연구』99, 한국학중앙연구원, 2005)
Почётный гражданин Уссурийска(Ким Ида., Архивировано из первоисточника, 2012)
корейцы казахстана в науке технике и культуре(Корейское научно-техническое общество кахак,Алматы, 2002)
История и культура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Ким, Г.Н.·Мен Д.В., Алматы: Гылым, 1995)
Казахская ССР Т. 2 (Р. Н. Нургалиев, Алма-Ата: Гл. ред. Казахской советской энциклопедии, 1991)
집필자
김상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