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생 시위대 피습사건 ( )

목차
현대사
사건
1960년 4월 18일 고려대 학생들의 부정선거 규탄 시위 중 정치폭력배가 습격한 사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60년 4월 18일 고려대 학생들의 부정선거 규탄 시위 중 정치폭력배가 습격한 사건.
내용

이승만 정부의 3.15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학생들의 시위로 전국이 들끓던 1960년 4월 18일 낮 12시 50분경, 3,000여명에 달하는 고려대 학생들이 “민주주의 역적을 몰아내자”며 시내로 행진하였다. 이들은 국회의사당(현 서울시의회 건물) 앞에 도착한 뒤 마산사건 책임자 처단과 경찰의 학원출입 금지를 요구하며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유진오 고려대 총장과 학교선배인 이철승 의원의 설득으로 학생들이 농성을 풀고 질서정연하게 귀교하던 7시 20분경, 시위대들이 종로4가의 천일백화점(현 광장시장) 앞에 이르렀을 무렵, 갑자기 100여명의 폭력배들이 나타나, 쇠몽둥이, 쇠갈고리, 쇠망치 등을 휘두르며, 학생들을 무차별하게 폭행했다. 이들은 이정재, 임화수, 유지광 등 자유당 정권과 결탁한 정치폭력배들이었다.

이 습격사건으로 한상철 학생이 사망하고, 대학생 50여명과 기자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 사건은 4월 19일 서울시내의 학생들과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와 일제히 궐기하게 만든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고, 자유당 정권을 무너뜨리는 4·19의 도화선이 되었다.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4·18의거 실록』(고려대학교 4·18의거 실록 편찬위원회, 2012)
『해방후 정치사 100장면』(김상웅, 가람기획, 1999)
「조직폭력의 실태와 대책」(문영호·정진수,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1)
집필자
홍현웅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