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수목원 ()

식물
단체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도남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도남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개설

금강수목원은 차령산맥과 노령산맥 사이에 위치한 매봉재(356.5m)를 중심으로 북향의 2개 주능선과 그 사이 3개의 연봉으로 된 부능선부 하단에 위치하고 있다. 중부지방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을 살려 중부권 최고의 산림휴양 문화공간 조성을 목표로 충청남도 산림환경연구소에서 관리하고 있다.

수목원의 규모는 62만㎡이며, 2,121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지역향토수종과 희귀유용식물에 대한 수집·전시·발굴·증식을 통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식물의 자원화와 학술연구를 목적으로 조성된 수목원이다. 또한 식물 등에 대한 자연학습교육과 산림사료를 보존·전시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금강수목원은 1992년 11월에 열대온실을 준공하고, 1994년 6월에 식물식재를 완료하였다. 자동온도조절, 자동창문개폐, 자동관수시설, 자동난방 등을 설치하여 식물의 생육이 연중 가능하도록 조성되었다. 2004년에는 산림청에 수목원으로 정식 등록되었다.

현황

수목원은 철쭉원, 화목원, 매화원, 딸기원, 장미원, 만목원, 약용수원, 관목원, 야생화원, 목련원 등 25개의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적인 주제원으로는 4월에 봄꽃들이 만개하는 목련원과 철쭉원, 6월에 140여 종의 각양각색 꽃이 만발하는 장미원, 숲 해설 교육장소로 인기가 높은 야생화원과 메타세콰이어 황토길, 10월에 가을정취를 한껏 만끽할 수 있는 단풍나무원 등이 있다.

가을에는 수목원 전체가 흰 꽃으로 수를 놓은 듯한 구절초꽃의 향연이 장관을 이루며 느티나무길 등 단풍이 물든 10개 수종의 가로수 길은 방문객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주요시설로는 자연휴양림, 산림박물관, 열대온실, 동물마을 등이 있으며, 중부권 최대의 전천후 자연학습 교육장을 갖추고 있다.

유리돔으로 지어진 대형온실에는 열대·아열대 식물 중 역사식물, 문화식물, 진기식물, 목재식물, 과실식물, 다육식물 등 주제에 따라 인도 보리수, 올리브, 파피루스, 플루메리아, 잭후르트, 협죽도, 하와이 고무나무, 박쥐란, 나왕, 티크, 아피통, 바나나, 파파야 등이 전시되고 있다.

1997년에 개장한 동물마을은 수류와 조류마을로 구분되어 있다. 동물마을에는 반달곰, 멧돼지 등 9종의 수류와 원앙, 공작새 등 29종의 조류가 사육되고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공·사립수목원 경영활성화 방안 연구」(산림청, 2014)
「우리나라 수목원의 유형화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강신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충청남도산림환경연구소(keumkang.go.kr)
산림청(www.forest.go.kr)
집필자
서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