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수목원 ( )

식물
단체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반월동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정의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반월동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개설

한국도로공사수목원은 호남고속도로 순천 기점 170.38㎞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해발고도는 20∼30m 정도로 낮은데, 규모는 34만㎡이고, 3,410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은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훼손된 자연환경 복구를 위해 수목을 생산·공급하고 다양한 식물종을 모아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식물의 보존·증식·보급과 자생식물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1970년 호남고속도로 건설에 따라 유휴지가 발생하여 1974년 2월에 한국도로공사 논산지사에서 전주묘포장으로 조성하였다. 1983년 3월에 수목원 조성을 위한 식물종 수집을 시작하였으며, 1995년 8월에는 전주묘포장을 전주수목원으로 개칭하였다. 2004년 12월 산림청에 등록하였으며, 2007년 9월에 한국도로공사수목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현황

한국도로공사수목원은 습지원, 교재원, 계류원, 무궁화원, 들풀원, 죽림원, 일반식물원, 약초원, 남부수종원, 유리온실, 장미원, 암석원 등 12개의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원, 학습장, 실습장, 관찰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약초원에는 전국 산야에 자생하는 약초 450여 종이 자라고 있고 한의학과와 약학과 학생들의 실습장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전국에서 하나뿐인 잡초원에는 논과 밭, 과수원, 임야 등에서 자라는 잡초 260여 종이 자라고 있다.

남부수종원은 남부 해안지방이나 도서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들을 수집∙전시하고 있다. 15m 폭으로 이어진 북쪽의 나무 벽은 겨울철 북풍을 막아 이곳 나무들의 월동을 돕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식물 종을 확보하고 있어 어린이 여름식물학교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9월 9일에 환경부지정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되어 노랑붓꽃, 진노랑상사화, 대청부채, 지네발란, 독미나리, 석곡, 초령목, 해오라비난초 등 8종이 보전대상 식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서식지외 보전기관 지정현황』(환경부, 2014)
「수목원·식물원이 국가 및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산림청, 2012)
한국도로공사수목원(www.ex.co.kr/arboretum)
산림청(www.forest.go.kr)
집필자
서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