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테마식물수목원 (thema)

목차
식물
단체
울산광역시 동구 동부동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울산광역시 동구 동부동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개설

울산테마식물수목원은 동남부권 최고의 산림휴양공간 조성, 자연친화적 환경보전, 희귀멸종 및 보존식물의 보존, 건강·휴양·정서 및 여가생활의 질적 향상 도모, 식물유전자원의 보고, 식물 유통 종합센터 및 수출기회 확대, 국제적 관광 식물원화, 민·학·관의 협동, 가족나무 조성운동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87년에 수목원 부지를 매입하고, 2002년에 수목원 조성계획이 승인되었다. 2004년 8월에 사립식물수목원으로 개원하였고, 2004년 10월에는 산림청에 정식 수목원으로 등록하였다. 수목원의 규모는 5만㎡이고, 1,500여 종의 식물자원과 1,376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황

울산테마식물수목원은 소나무 500여 가지 수형(樹型), 단풍나무 100여 종, 장미 150여 종, 무궁화 120여 종, 작약·목단 80종, 꽃창포 50종, 노루오줌 34종 등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의 수집된 식물 종 외에도 지속적으로 기본종 위주의 식물도입으로 식물 종의 수집 및 확보에 따른 식물 다양화에 주력하면서 신품종 개발도 하고 있다. 또한 도심 속의 삶을 탈피하여 자연휴식, 여가 및 자연학습 등으로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 단순한 관람이 아닌 자연을 통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생태림으로 친환경적 수목원을 조성하여 사라져가고 있는 우리 식물을 자생지외에서 번식·관리하여 영구보존과 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지리적 특성을 살리고 다양한 형태로 가꾼 수형의 소나무를 보존·전시하여 공업도시 울산의 이미지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체험프로그램은 무료·유료체험으로 구분하여 파충류 체험 학습장, 자연생태체험 교실, 토피어리 체험, 화분꾸미기, 천연비누 만들기, 나무목걸이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우리나라 수목원의 유형화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강신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울산테마식물수목원(usarboretum.co.kr)
산림청(www.forest.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