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속에서 만나는 작은 유럽’이라는 주제로 조성된 제이드가든수목원은 2011년 5월에 개원하였다. 규모는 16만㎡이고, 4,063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중부지방에서 생육이 가능한 국내외 유용식물자원의 수집을 통한 새로운 테마정원을 개발하여 자연생태 교육장을 마련하고, 누구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을 조성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드라이가든, 웨딩가든, 이끼원, 로도덴도론가든, 블루베리원 등 24개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영국식 보더가든, 이탈리안가든, 키친가든, 코티지가든 등의 테마소원과 특화소원인 만병초원 등 총 25개 소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유럽형의 다양한 정원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만병초류, 단풍나무류, 비비추류, 목련류 등 다양한 국내외 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법정보호종인 섬개야광나무, 연잎꿩의다리 등 멸종위기식물들의 증식∙복원을 주도하는 산림유전 보전기관으로도 지정되어 있다.
제이드가든수목원은 화분 만들기, 아로마향초 만들기, 풀잎 손수건 만들기, 나무호루라기 만들기 등의 상설 체험프로그램과 가드닝 강좌 등의 전문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레스토랑, 방문객센터, 다목적 홀 등 편의시설도 구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