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한국인 교육헌장 ( )

학교교육
제도
1969년 3월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이 한국의 국민교육헌장에 따라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 정책을 천명한 헌장.
이칭
이칭
재일한국인교육지침(在日韓國人敎育指針), 재일조선인교육헌장(在日朝鮮人敎育憲章)
제도/법령·제도
공포 시기
1969년 3월 25일
주관 부서
재일본대한민국거류민단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재일한국인교육헌장은 1969년 3월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이 한국의 국민교육헌장에 따라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 정책을 천명한 헌장이다. 한국에서 국민의 윤리와 정신적인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1968년 12월 5일 대통령에 의하여 국민교육헌장이 반포되었는데, 그 취지를 해외에까지 전파하려 하였다. 일본에서도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 정책을 천명한 교육헌장이 만들어졌다.

정의
1969년 3월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이 한국의 국민교육헌장에 따라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 정책을 천명한 헌장.
제정 목적

한국 정부는 1965년부터 한국 학교의 지도 육성, 교육문화센터의 확충 강화, 모국 방문 장려 등의 방침을 내걸고 일본대사관, 일본영사관에 장학관을 파견하여 지도를 담당하게 했다. 이후 한국에서 국민교육헌장이 공포되었고, 이에 따라 일본에서도 1969년 3월 25일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이 한국의 국민교육헌장에 따라 재일한국인교육헌장을 공포하게 되었다. 뒤에 재일한국인교육헌장을 재일한국인교육지침으로 개칭하였다.

내용

재일한국인교육헌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일본 제국주의의 한국 침략의 역사적 과정에서 일본에 와 살게 되었다. 이미 겨레가 해방되고 조국이 독립하였으나 이 땅에서 생활의 토대를 닦아온 우리는, 일본사회의 편견과 차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살고 있는 것이다. 이리하여 우리와 우리의 자손은 모국을 바라보며 이역에 살게 되었으나, 조상의 역사와 한국인으로서 살아 나아가는 것이 참된 삶의 길임을 믿고 우리의 자손에게도 겨레의 빛나는 얼과 전통이 길이 이어나가기를 바라 이에 민족교육의 기틀을 밝히고 그 지표를 세운다.(… 중략)

우리는 민족적 계발과 함께 국민으로서의 교양과 해외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아울러 갖추고, 비록 이역에 있을지라도 온 겨레와의 일체감을 가지고 조국 건설에 기여하기를 다짐한다. 영광스러운 통일 조국의 앞날을 바라보고 민족적 주체성과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긍지를 지니고 해외생활을 영위한다.

재류동포의 안정과 발전을 가져오게 할 사명감을 가지고 권익을 위하여 과감히 투쟁함으로써 동포의 앞길을 개척한다. 국제사회에서는 조국의 영광을 드러내고 진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우호친선을 위하여 노력하며 역경에서도 힘차게 살아나갈 굳은 신념과 튼튼한 몸으로 타고난 재주와 능력을 발휘하여 끊임없는 번영을 누린다.”

의의 및 평가

국내의 국민교육헌장의 교육방침이 해외 국민교육의 방침으로까지 확대 적용되었다는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상현, 『재일한국인 재일동포100년사』(한민족, 1988)

논문

김인덕 외 2인, 「오사카 소재 근현대 한글자료 조사 연구 용역 결과 보고서」(청암대학교 재일코리아연구소, 201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