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평안도 감영 소재지 평양부 일대의 자연적, 인문적 경관을 8폭 병풍에 담은 실경산수화이다. 2009년 처음 소개된 이후 ‘기성도(箕城圖)’로 지칭되다가 2018년 보물로 지정되면서 「평양성도 병풍」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제1폭과 제2폭의 북성, 제3폭~제5폭의 내성, 제5폭과 제6폭의 중성, 그리고 제6폭~제8폭의 외성은 1730년대 정비가 마무리된 평양의 성곽 구조를 보여준다. 내성 구역에 감영을 비롯해 행정, 군사, 제례, 문화 관련 시설과 민가가 몰려 있다. 그 밖의 영역은 자연경관 위주로 묘사되었는데, 각종 주1 유적을 상세하게 그려 지역사적 특징이 드러난다.
화면 상단에 평양 외곽에 솟은 산들이 자리하고, 하단에는 서해로 흘러드는 대동강 물길과 십리장림이 펼쳐져 있다. 성 내외의 지리적 형세와 공공 시설물의 양태를 형상화하는 데 집중하고 인물은 그려 넣지 않았다.
주요한 지형지물에 명칭을 부기했는데, 1776년에 지어진 오순정이나 1804년 화재로 소실된 애련당 건물이 건재하다. 또한 기다란 마 껍질 모양의 필선으로 표현하는 주2과 녹색 위주로 채색한 산과 언덕, 자를 사용하는 계화법(界畵法)이 적용된 성벽과 건물, 각종 나무의 표현법과 같은 화풍상의 특징으로 보아 18세기 말~19세기 초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크기는 세로 146.5㎝, 가로 356.0㎝이다. 대형 병풍 화면을 적절히 활용해 동쪽에서 내려다본 평양성의 전체 형국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지형지물을 포치하였다.
18세기 후반에 도상이 확립된 병풍 형식 평양기성도(平壤箕城圖)로서 역사적 고도(古都)이자 국방과 외교, 경제의 거점도시였던 평양부의 위용을 적절히 시각화하였다. 현존 작품 중 제작 시기가 가장 올라가며 회화적 완성도가 높아 진상용이었을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