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시장 ()

목차
관련 정보
궁시장
궁시장
공예
개념
활과 활촉을 만드는 기술 및 그 일에 종사하는 장인. 광양궁시장 · 예천궁장.
이칭
이칭
광양궁시장, 예천궁장
목차
정의
활과 활촉을 만드는 기술 및 그 일에 종사하는 장인. 광양궁시장 · 예천궁장.
내용

화살을 제작하는 공인은 어느 시대에나 각각 전업화(專業化)되어 있었다. 조선시대의 각종 공장의 기록과 기술자 명단에서 그들을 ‘○○匠’이라 호칭하지 않고, 유독 ‘궁인(弓人)’ · ‘시인(矢人)’이라 한 것을 보면 각별히 차등을 두어 예우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전통적인 활은 쇠뿔[牛角]과 쇠심 같은 유별난 재료를 사용한 각궁(角弓)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활짱(활의 몸)의 손잡이 부분(줌통)과 양쪽 끝(정탈목 고잣잎)에는 참나무뽕나무를 각각 대지만, 강력한 탄력을 유지하는 오금 부위에는 죽심(竹心)을 넣고 그 안팎에다 쇠뿔과 쇠심줄을 주1로 접착시킴으로써 탄성(彈性)의 강도를 한껏 높였다.

이때 수우각(水牛角 : 무소뿔)을 깎아 댄 것을 흑각궁(黑角弓)이라 하고, 또 한우각(韓牛角)은 백각궁(白角弓)이 되는데, 백각으로는 큰 활을 만들지 못하는 결점이 있어 흑각궁을 높이 쳤다. 이러한 각궁은 목궁(木弓)이나 죽궁(竹弓)에는 비할 수 없이 화살이 먼거리에 미치는 강궁(强弓)에 속한다.

가장 일반적인 주2은 활짱의 길이가 5.5척, 군왕(君王)이 위용으로 지니는 주3은 6척에 달한다. 전투용에는 대소의 차이가 있으나, 기마용(騎馬用)의 주4는 단궁(短弓)에 사용되는 것이다.

화살은 시누대[箭竹]로 만들며 활과 마찬가지로 세심한 공정과 갖가지 합재(合材)로 이루어진다. 조선시대에는 군기시(軍器寺)에서 활과 활촉을 만드는 공장이 있었고, 또, 선혜청(宣惠廳)에 활의 재료를 바치던 공물계(貢物契)가 있어서, 주5 · 정근(正筋 : 쇠힘줄) · 진사(眞絲) · 궁삭목(弓槊木) · 치우(雉羽) · 궁현사(弓弦絲) · 괄추목(括抽木) 등이 공물의 품목이었다.

궁시장으로 시장(矢匠)의 박상준(朴商俊), 궁장(弓匠)의 김박영(金博英)이 2001년과 2011년에 별세하였고, 1996년 중요무형문화재 궁시장 기능보유자가 된 유영기(劉永基)는 2023년 별세하였다. 그 외 박상준의 아들 박호준(朴浩濬)이 2008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같은 해 김종국(金鍾國)도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또 지방에서는 1986년 전라남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광양궁시장과 1980년 경상북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예천궁장이 있다. 광양궁시장의 기능보유자는 시장인 김기(金起)이고, 예천궁장의 보유자는 궁장인 권영학(權寧鶴, 현 중요무형문화재)이다.

참고문헌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궁시장-(문화재관리국, 1976)
주석
주1

민어의 부레를 끓여서 만든 풀. 교착력이 강하여 목기(木器)를 붙이는 데 많이 쓴다. 우리말샘

주2

쇠로 만든 화살을 메어서 쏠 수 있도록 만든 크고 센 활. 예전에는 무과의 초시와 복시에는 반드시 이것을 써서 응시자를 시험하였다. 우리말샘

주3

예식 때에 쓰던 활의 하나. 길이는 여섯 자이며, 모양은 소나 양의 뿔로 장식한 활과 같고, 궁중의 연사(燕射)ㆍ반궁 대사례(泮宮大射禮)ㆍ향음주례(鄕飮酒禮) 때에 사용하였다. 우리말샘

주4

활과 화살을 꽂아 넣어 등에 지도록 만든 물건. 흔히 가죽으로 만드는데, 활은 반만 들어가고 화살은 아랫부분만 들어가도록 만든다. 우리말샘

주5

민어의 부레를 끓여서 만든 풀. 교착력이 강하여 목기(木器)를 붙이는 데 많이 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임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