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말봉 ()

김말봉(1901-1962)
김말봉(1901-1962)
현대문학
인물
일제강점기 「찔레꽃」, 「망명녀」, 「밀림」 등을 저술한 소설가.
이칭
이칭
말봉(末鳳), 보옥(步玉)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1962년
본관
김해(金海)
출생지
경상남도 부산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찔레꽃」, 「망명녀」, 「밀림」 등을 저술한 소설가.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김해(金海). 본명은 김말봉(金末鳳). 부산 출생. 일신여학교(日新女學校)를 3년 수료한 뒤 서울에 와 1918년 정신여학교(貞信女學校)를 졸업하였다.

그 뒤 황해도 재령(載寧)의 명신학교(明信學校) 교원으로 근무하다가, 1920년에 일본으로 건너가 다시 고등학교 과정을 거쳐 1927년 교토[京都]에 있는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1927년 귀국하여 중외일보 기자로 취직, 전상범(全尙範)과 결혼하였다.

이 무렵까지 문학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기자로서 쓴 탐방기나 수필이 주위의 호평을 받자, 1932년 보옥(步玉)이라는 필명으로 『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망명녀(亡命女)」라는 단편소설로 응모,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어서 「고행(苦行)」 · 「편지」 등을 발표했고, 1935년 『 동아일보』에 장편소설 「밀림(密林)」을, 1937년 『 조선일보』에 「찔레꽃」을 연재함으로써, 일약 통속소설가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전상범과 사별한 뒤, 이종하(李鍾河)와 재혼, 부산에 살면서 광복 때까지 작품활동을 중단하였다. 광복 후 서울로 올라와 작품활동을 다시 시작하여 1945년 「카인의 시장(市場)」과 「화려한 지옥(地獄)」 등을 발표하는 한편 사회운동, 즉 공창폐지운동(公娼廢止運動)과 박애원(博愛院) 경영 등의 일을 하였다.

1949년 하와이 시찰여행을 하고 온 뒤, 한국전쟁 때는 부산에서 피난생활을 하던 문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1952년 베니스에서 열린 세계예술가대회에 참석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면서도 왕성한 작품활동을 전개하였다.

「태양의 권속(眷屬)」 · 「파도에 부치는 노래」 · 「새를 보라」 · 「바람의 향연(饗宴)」 · 「푸른 날개」 · 「옥합을 열고」 · 「찬란한 독배(毒盃)」 · 「생명(生命)」 · 「길」 · 「사슴」 · 「장미의 고향」 등을 잇달아 발표하였다.

1954년 우리나라 기독교 최초의 여성 장로(長老)가 되었다.

처음부터 흥미 중심의 통속소설, 즉 애욕의 갈등 속에서도 건전하고 정의가 이기는 모랄을 지니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을 쓴다는 신조를 가진 소설가였다.

대체적으로 순수문학에만 집착하는 문단을 향하여 “순수귀신(純粹鬼神)을 버리라.”고까지 하였으나, 그러한 주장은 아직도 일반화되고 있지 않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소설사』(이재선, 홍성사, 1979)
『조선신문학사조사』(백철, 수선사, 1948)
「김말봉」(이원조, 『여성』, 1937.12.)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