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화경 ()

목차
관련 정보
해와 초가 / 김화경
해와 초가 / 김화경
회화
인물
해방 이후 「해와 초가」를 그린 화가.
이칭
유천(柳泉)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2년
사망 연도
1979년 5월 27일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충청남도 아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해와 초가」를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유천(柳泉). 충청남도 아산에서 상업을 하던 집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그림에 재질을 보여 15세에 서울의 조선미술원 연구생이 되었다가, 김은호(金殷鎬)의 화숙(畫塾)에서 수학하였다. 스승의 근대적인 채색화기법을 따른 인물화로써 1940년부터 조선미술전람회(朝鮮美術展覽會, 鮮展)에 거듭 입선하여 화단에 진출하였다.

1941년 일본 동경에 건너가 데이코쿠미술학교 일본화과에 입학, 새로이 전문교육을 받은 다음 1943년 중퇴했다. 1960년까지는 천안 등지에서 중고등학교 미술교사를 지내며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참가하였다. 그뒤 서울로 올라와 정착하여 중견 한국화가단체인 백양회(白陽會) 동인전에 가담하는 한편, 국전 추천작가·초대작가 및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죽을 때까지 수도여자사범대학(지금의 세종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초기작품에는 일본화의 영향이 많았으나, 1960년 무렵부터는 한촌(寒村)의 초라한 초가집 풍정과 시골의 가난한 생활분위기만을 일관하여, 독특한 수묵필치와 채색기법으로 향토적인 정감을 짙게 표출하였다. 대표작으로는 「해와 초가」(호암미술관 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근대한국회화(近代韓國繪畵)의 흐름』(이구열, 미진사, 1983)
『한국현대미술전집(韓國現代美術全集)』4(한국일보사, 1977)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