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만 사당 ( )

목차
관련 정보
용인 약천선생 별묘 전경
용인 약천선생 별묘 전경
건축
유적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조선후기 남구만을 배향한 사당.
목차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조선후기 남구만을 배향한 사당.
내용

정면 2칸, 측면 1칸의 팔작지붕건물. 공식명칭은 약천선생별묘이며 2001년 경기도 용인시 향토유적로 지정되었다. 남구만(南九萬)을 배향한 사당이다. 이 사당은 조선 중기의 정치가이며 문인·시인이었던 남구만이 생시에 잠시 우거하였다고 전하여지는 곳이다.

조선시대에는 이곳을 ‘비파담(琵琶潭)’이라고 하였다. 1711년(숙종 37) 남구만이 82세로 죽자 처음에는 양주 불암산 화접동 좌향이 정좌(丁坐)인 언덕에 장사하였다가 뒤에 지금의 묘소로 이장한 뒤 묘하에 사당을 짓고 봉사(奉祀)하였다. 전면에 퇴를 달고, 지붕은 한식 골기와를 얹은 팔작지붕이며, 겹처마에 단청이 있다.

둘레에는 토석단(土石壇)을 두르고 전면에 일각문(一脚門: 기둥 두 개로만 세우고 문을 단 대문)을 세웠다. 사당 전면의 창호는 유리 영창으로 개조하였다. 사당내에는 영의정 재직시 모사한 것으로 보이는 녹포단령(綠袍團領: 깃을 둥글게 만든 푸른색의 공복)의 영정 1점을 비롯하여, 유복(儒服)차림의 전신교의(全身交椅) 좌상과 반신초상 등이 궤장(櫃藏)되어 있다.

참고문헌

『용인시 문화재총람』(용인시, 1999)
『내 고장 용인 문화유산총람』(이인영, 용인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 199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