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티

목차
관련 정보
노티
노티
식생활
물품
찰기장가루를 엿기름으로 삭혀서 기름에 지져낸 유전병(油煎餠).
목차
정의
찰기장가루를 엿기름으로 삭혀서 기름에 지져낸 유전병(油煎餠).
내용

평안도지방 향토음식의 하나이다. 고려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병과류가 발달하였는데, 그 가운데 평안도는 그 고장에서 많이 생산되는 찰기장·찰수수·차조 등으로 병과류를 만들었다.

노티도 그 가운데 하나로 추측된다. 만드는 법은 3시간 정도 불려둔 찰기장을 가루내어 엿기름가루와 섞어 찐다. 쪄낸 떡에 다시 엿기름을 솔솔 뿌리면서 손으로 주물러 삭힌 다음, 기름 두른 번철에 조금씩 떠놓고 약한 불로 지진다.

다른 방법은 찹쌀이나 차조를 가루내어 쪄낸 다음, 엿기름가루를 섞어 뜨거운 방에서 3, 4시간 삭힌다. 5㎝ 정도 크기로 둥글납작하게 빚은 떡을 기름 두른 번철에 놓고 노릇노릇하게 지져서 완전히 식힌 다음, 사기항아리에 설탕이나 꿀을 뿌리면서 차곡차곡 담는다.

떡을 지질 때 약한 불에서 천천히 하지 않으면 타기 쉬우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저장성이 좋아서 몇 달이 지나도 상하지 않는다. 추석 때쯤 만들어 성묘에도 쓰고, 두고두고 어린이의 간식으로도 쓴다.

참고문헌

『전통음식조사연구보고서(傳統飮食調査硏究報告書 )』Ⅰ·Ⅱ(문화재관리국, 1978·1979)
『요리전서(料理全書)』(김익달, 학원사, 1968)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