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엄회 ()

목차
불교
의례·행사
불교에서 능엄주(楞嚴呪)를 외우면서 행하는 종교의례. 불교의식 · 법회의식.
목차
정의
불교에서 능엄주(楞嚴呪)를 외우면서 행하는 종교의례. 불교의식 · 법회의식.
내용

『칙수백장청규(勅修百丈淸規)』에 의거하여 행하는 법회로서, 선원 등에서 안거의 무사(無事)를 기원하기 위해 4월 13일부터 7월 13일 중에 능엄주를 염송하는 법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중기 이후부터 행하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능엄두는 음성이 좋은 사람으로 선정하여야 한다. 대체로 선가의 결제(結制) 기간 중에 능엄단(楞嚴壇)을 설하고 능엄주를 외우게 되는데, 능엄주가 모든 악귀와 마법의 장애를 제거하여 깨달음을 돕게 한다는 점에 의거하여 널리 행하여졌다. 이 밖에도 신도들이 마를 물리치기 위해서 이 법회를 여는 경우가 있었고, 왕실에서는 『능엄경』을 설법하는 도량을 열기도 하였는데, 1089년(선종 6)에 건덕전(乾德殿)에서 7일 동안 열었던 능엄경도량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칙수백장청규(勅修百丈淸規)』
집필자
홍윤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