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쟁이덩굴

목차
관련 정보
담쟁이덩굴
담쟁이덩굴
식물
생물
포도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
목차
정의
포도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
내용

학명은 Parthenocissus tricuspidata (S. et Z.) PLANCH.이다. 길이는 10m 이상 자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덩굴손은 잎과 마주나고 갈라져서 끝에 둥근 흡착근(吸着根)이 생기는데, 이것은 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다.

잎은 넓은 난형으로 어긋나며, 너비 10㎝에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잎자루는 잎보다 길며, 어린가지의 잎은 3개의 소엽으로 된 복엽이다. 꽃은 6∼7월에 황록색으로 피며 열매는 장과(漿果)로 8∼10월에 검게 익는다.

이 식물은 돌담이나 바위 또는 나무줄기에 붙어서 사는데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자란다. 주로 미관을 위하여 건물이나 담 밑에 심으며, 또 잎이 다섯 장인 미국담쟁이덩굴은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0)
『약욕식물학』(임기흥, 동명사, 196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우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