됭경모치

목차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학명은 Microphysogbio jeoni (Kim and Yang, 1999)이다. 한국고유종으로 몸은 가늘고 길며 전단부는 옆으로 약간 납작하나 후반부는 더욱 납작하다. 몸길이는 보통 10cm 정도까지 달한다. 체고는 비교적 낮고, 입은 활 모양으로 주둥이 밑에 있고, 윗입술의 피질소돌기는 축소되어 있으며 수염은 안경의 2/3 정도이다. 아랫입술 중앙의 봉합부는 거꾸로 된 심장형이거나 쌍을 이룬 난형의 구엽이 있다.

눈은 크고 머리 옆면의 거의 중앙 위쪽에 있다. 측선은 완전하며 전반부는 배쪽으로 약간 굽어졌으나, 후반부는 거의 직선이다. 가슴지느러미 기부의 복부에는 비늘이 없다. 몸 등쪽은 담갈색이며 배쪽은 은백색이다.

등쪽에 있는 각 비늘의 가장자리는 흑색소포가 침착되어 마름모형 무늬를 띠며, 체측중앙에는 불분명한 긴 줄무늬가 있고 그 위에 겹쳐서 7∼11개 정도의 갈색 반점이 나타난다. 각 지느러미에는 반문이 없고 투명하다.

낙동강·한강·금강에 분포하는데 하천 중·하류의 모래 바닥에서 살면서 이곳에서 미세한 부착조류와 수서곤충을 먹고 산다.

집필자
김익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