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산탑 ()

목차
관련 정보
진안 마이산탑
진안 마이산탑
불교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馬耳山) 탑사에 있는 자연석을 이용해 조성한 108기의 불탑. 돌탑무리.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馬耳山) 탑사에 있는 자연석을 이용해 조성한 108기의 불탑. 돌탑무리. 시도기념물.
내용

1976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885년(고종 25)경에 임실에 살았던 처사(處士) 이갑룡(李甲龍)이 수도하기 위하여 마이산 밑으로 이주한 뒤 108기의 석탑을 30여년에 걸쳐서 혼자 축조하였는데, 지금은 약 80여기가 남아 있다.

석재(石材)를 다듬어 만든 일반탑이 아니라 자연석을 차곡차곡 쌓아올린 탑들의 높이는 1m에서 15m까지 있고, 그 크기는 고르지 않다.

이 탑들은 천지탑(天地塔) · 오방탑(五方塔) · 월광탑(月光塔) · 일광탑(日光塔) · 약사탑(藥師塔) · 중앙탑(中央塔) · 월궁탑(月宮塔) · 용궁탑(龍宮塔) · 신장탑(神將塔) 등으로 이름이 붙어있으며, 각각 나름대로의 의미와 역할을 지닌다고 한다.

이갑룡이 25세에 마이산에 입산하여 솔잎을 생식하며 수도하던 중 신의 계시를 받아 만불탑(萬佛塔)을 쌓았는데, 낮에는 돌을 나르고 밤에는 탑을 쌓되 천지음양의 이치와 팔진도법(八陣圖法)에 따라 축조하여 완성시켰으며, 98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정성과 기도로 시종일관하였다고 전한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8』(사찰문화연구원, 1997)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