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 ()

목차
불교
인물
조선전기 『산중음』, 『천봉시집』 등을 저술한 승려.
이칭
천봉(千峯), 둔우(屯雨)
이칭
만우(卍雨)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57년(공민왕 6)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조선전기 『산중음』, 『천봉시집』 등을 저술한 승려.
내용

선승(禪僧). 호는 천봉(千峯) 또는 만우(卍雨). 어려서 출가하여 대사 각운(覺雲)의 제자가 되었다. 학문에 힘써 두루 내외 경전을 탐구하였고 시서(詩書)에 능하여 당대의 석학인 이색(李穡)·이숭인(李崇仁) 등이 그의 재주를 사랑하여 중히 여겼으며, 집현전 학사들과도 교유가 있었다.

90세가 넘도록 용모가 맑고 기질이 강건하였으며, 음식을 먹는 데도 자제하였다고 한다. 그의 작품 중 일본 승려 분케이(文溪)에게 지어준 시 1수와 「산중(山中)」이 전하며, 『동문선(東文選)』에 이색이 그에게 천봉이라 호를 붙인 내력을 적은 「천봉설(千峰說)」이 실려 있다. 저서로 『천봉시고(千峰詩藁)』1권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용재총화(慵齋叢話)』
『동문선(東文選)』
『조선선교사(朝鮮禪敎史)』(忽滑谷快天, 정호경 역, 보련각, 1978)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