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삼월회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삼월회(三月會)

    근대사단체

     1925년 일본 동경에서 조직되었던 여성단체.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삼월회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1925년 일본 동경에서 조직되었던 여성단체.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여자 대학생 이현경(李賢卿)·황신덕(黃信德) 등 여러 명의 발기로 조선무산계급 및 여성해방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설립 당시는 회원이 근소하였다.
    1925년 10월 15일 일본 북해도 오타루고등상업학교(小樽高等商業學校)의 야외군사연습에서 교관이 작성한 군사교안에 조선인과 무정부주의자를 가상적으로 하였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동경에 있는 재일본조선노동총동맹·재동경무산청년동맹·조선인유학생학우회·무산학우회·흑우회(黑友會)·형설회(螢雪會)·일월회(一月會) 등의 학생단체·사상단체와 함께 연합된 항의단체를 만들고 일본정부를 성토하는 선언문을 작성, 일본정부에 발송하였다.
    같은 해 11월 16일 동경에서 앞의 단체 등과 함께 가상적문제규탄 대연설회를 개최하였는데, 이 회의 회원 박경희(朴慶姬)·정칠성(丁七星) 등이 연사로 연설하였다.
    그리고 같은해 12월 “조선여성은 계급적·봉건적·인습적 및 민족적 압박의 철쇄고정에 있으므로, 무산계급 남성과 서로 제휴하여 인류의 압력을 근본적으로 일소하고 대중본위의 신사회를 건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선언하고, 강령 및 규약을 발표, 재일본 조선무산계급 여성사상단체임을 선언하였다(내용은 미상).
    1926년 3월 ‘룩셈브르크 라프크네히트’라는 제목하의 순한글 팜플렛 1,000부를 발행하고, 이를 서무부장인 이춘수(李春壽)가 하기휴가를 이용, 귀국하여 국내 각 단체에 배포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독립운동사자료집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8)

    • 『항일학생민족운동사연구(抗日學生民族運動史硏究)』 ( 정세현 ,일지사,1975)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한시준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