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노 ()

목차
고대사
인물
백제의 건국 시조인 온조왕의 어머니로, 백제의 건국설화 중 비류를 시조로 전하는 설화에만 등장하는 왕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백제의 건국 시조인 온조왕의 어머니로, 백제의 건국설화 중 비류를 시조로 전하는 설화에만 등장하는 왕족.
내용

백제의 건국설화로는 온조왕을 시조로 한 것과 비류를 시조로 한 것 등이 있는데, 그는 비류를 시조로 전하는 건국설화에만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의하면 그녀는 졸본인(卒本人) 연타발(延陀勃)의 딸로서 처음 북부여왕 해부루(解扶婁)의 서손(庶孫) 우태(優台)와 혼인하여 비류와 온조를 낳았다. 우태가 죽은 뒤 한동안 졸본에서 과부로 살다가, 부여에서 이곳으로 도망해와서 고구려를 건국한 주몽(朱蒙)과 재혼하였고, 고구려의 창업을 위하여 많은 내조를 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주몽이 부여에 있을 때 혼인한 예씨(禮氏)의 소생 유류(儒留, 일명 類利)가 고구려로 와서 태자로 책봉됨에, 왕위계승권을 잃어버린 비류와 온조가 새로운 국가의 건설을 위하여 남하하여 미추홀(彌鄒忽)에 정착할 때, 아들들과 동행하였다.

『삼국사기(三國史記)』백제본기에 온조왕 13년(서기전 6) 온조왕의 어머니가 61세로 죽었다고 하는데, 만약 이것이 소서노를 가리킨 것이라면 그녀의 생몰년은 서기전 66∼서기전 6년이 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백제의 건국문제와 마한중심세력의 변동」(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집필자
서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