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탑사 ()

목차
관련 정보
당진 영탑사 인법당 정측면
당진 영탑사 인법당 정측면
불교
유적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 상왕산(象王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도선국사가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 상왕산(象王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도선국사가 창건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본사인 수덕사(修德寺)의 말사이다. 신라 말 도선국사가 창건하였으며, 고려 중기에 보조국사(普照國師)가 현재의 대방(大房) 앞에 5층석탑을 세운 뒤 영탑사라 하였다고 한다.

그 뒤 무학대사(無學大師)가 현재의 법당 자리에 있던 천연암석에 불상을 조각하고 절을 중건하였으며, 대방 앞 정원에 있던 5층 석탑을 법당 뒤의 바위 위로 이전하였다. 1760년(영조 36)에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에 영탑사가 기록되어 있으며, 1798년에는 지윤(智允)이 유리광전을 중수하였다. 그 뒤 1911년에 신도들이 중수하였으며, 1928년에 이민동(李敏東)이 노전(爐殿)을 중건하였다. 1988년에는 법당을 신축하였고, 1992년에는 화재로 노전이 소실되었으나 최근 복원되었다.

현재 남아 있는 당우로는 법당을 비롯, 유리광전·산신각·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정면 3칸의 유리광전 안에는 1984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약사여래상이 양각되어 있으며, 1984년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영탑사범종은 1760년(영조37)에 가야사 법당의 금종을 녹여 조성한 것이다.

또, 법당 뒤에는 1984년 충청남도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자연암석을 기단으로 하여 세운 칠층석탑이 있는데, 원래 5층 석탑이었으나 1911년의 중수 때 2층을 더 올려 7층으로 하였다고 한다. 이 밖에도 이 절에는 1964년 보물로 지정된 금동비로자나불삼존좌상이 있다. 또, 요사채의 수미단 위에는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봉안하였다. 이 삼존불은 최근에 인천에서 옮겨온 것이며, 조각수법으로 보아 몽고불(蒙古佛)로 추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13(사찰문화연구원, 1999)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충청남도지』하(충청남도, 1979)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