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오 ()

등준시무과도상첩 중 이장오 초상
등준시무과도상첩 중 이장오 초상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금위대장, 훈련대장 등을 역임한 무신.
이칭
자명(子明)
연계(蓮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14년(숙종 40)
사망 연도
1781년(정조 5)
본관
전주(全州)
주요 관직
금위대장|훈련대장
정의
조선후기 금위대장, 훈련대장 등을 역임한 무신.
개설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자명(子明), 호는 연계(蓮溪). 효령대군(孝寧大君) 이보(李礻+甫)의 12대손이며, 공조판서 이중경(李重庚)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용력이 뛰어나고 병서에 정통하며 사술(射術)에 능통하니, 참으로 장군의 재질을 가지고 있다고 좌의정 송인명(宋寅明)의 칭찬을 받기까지 하였다.

1743년(영조 19) 사리평(沙里坪)에서 무술연습을 할 때 그 실력을 인정받아 크게 부각되는 한편, 왕으로부터 표범모피를 하사받았다. 1761년 금위대장에 임명되었으나 부하들을 검속하지 못하여 수렴하는 폐단을 일으켰다고 영종진(永宗鎭)에 추방되었으나 곧 석방되었다.

1776년(영조 52) 훈련대장이 되었다가 민가를 약탈한 혐의를 받아 교동에 충군(充軍)되고, 다시 진도에 위리안치(圍籬安置)된 뒤 1780년(정조 4) 풀려났다. 특히, 활쏘는 솜씨가 탁월하여 70세가 넘어서도 모화관(慕華館)까지 나아가 활을 쏘아 날아가는 고니를 명중시켜 상으로 궁시(弓矢)를 하사받을 정도였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호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