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초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윤이, 이초의 옥사를 일으킨 주모자. 관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관련 사건
윤이(尹彛)·이초(李初)의 옥사
목차
정의
고려후기 윤이, 이초의 옥사를 일으킨 주모자. 관리.
생애 및 활동사항

1390년(공양왕 2) 명나라에 있으면서 윤이(尹彛)와 함께 당시 옹립된 공양왕이 종실이 아니라 이성계(李成桂)의 인친(姻親)이라는 것과, 이성계 등이 장차 명나라를 치려 한다는 것, 그리고 이색(李穡) 등 고려의 재상들이 이에 반대하다가 유배되거나 죽임을 당하게 되었으므로 자신들을 보내어 명나라에 알리도록 하였다는 것 등을 고소하였다.

이 때문에 고려에서는 대규모의 옥사가 일어나게 되었고, 곧 무고로 판정되어 윤이와 더불어 율수현(溧水縣)에 유배되었다. 사건 당시 관직이 중랑장이라고 자칭하였으나, 실제로 제수되었는지의 여부는 확인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조선건국과 윤이·이초사건」(조계찬, 『두계이병도박사구순기념한국사학논총』, 지식산업사, 1987)
집필자
이익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