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전기 10도(道)와 12주(州) 절도사 체제의 지방제도를 실시했을 때 설치된 외관직.
목차
정의
고려 전기 10도(道)와 12주(州) 절도사 체제의 지방제도를 실시했을 때 설치된 외관직.
내용

원래 자사는 당에서 안사(安史)의 난 이후 절도사 이하 관찰사·단련사·자사·방어사를 설치하고 외관제를 편성했을 때 그 하나로 지방에 파견된 것이었다.

고려에서는 995년에 지방세력의 통제를 강화하고 국방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이 제도를 받아들였다. 983년(성종 2)에 설치된 12목(牧)을 개편해 12절도사를 두고, 이보다 작은 주군에는 도단련사(都團練使)·단련사·자사·방어사를 설치해 군사적인 절도사 체제를 이루었다.

이 때 자사가 설치된 지역은 중원도(中原道)에 제주(堤州 : 제천)·진주(鎭州 : 진천), 하남도(河南道)에 인주(仁州 : 아산)·임주(林州 : 임천), 영남도(嶺南道)에 용주(龍州 : 용궁)·계주(稽州 : 영동)·선주(善州 : 구미)·길주(吉州 : 안동), 영동도(嶺東道)에 영주(永州 : 영천)·하주(河州 : 하양)·함주(咸州 : 함안)·밀주(密州 : 밀양), 산남도(山南道)에 고주(固州 : 고성), 해양도(海陽道)에 패주(貝州 : 보성)·광주(光州 : 광주) 등 15주로서 모두 남방의 도에 위치해 있다.

이 지역들은 비록 주라고는 하지만 1018년(현종 9)에 대부분 속읍(屬邑 : 외관이 파견되지 않은 군현)인 것을 보면 소주였을 가능성이 높다. 자사가 설치된 지역은 행정계통상 절도사에 속하지만, 지리적인 행정구획상 10도의 관할로 되어 있어 이중적인 관계에 놓여 있었다.

1005년(목종 8)에 절도사만 남고, 자사는 도단련사·단련사·방어사 등이 폐지될 때 함께 혁파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전기(高麗前期)의 외관제(外官制)」(변태섭,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2, 1968 ;『고려정치제도사연구(高麗政治制度史硏究)』, 1971)
「고려(高麗) 지방제도(地方制度)의 정비(整備)와 주현군(州縣軍)의 성립(成立)」(이기백, 『조명기박사화갑기념불교사학논총(趙明基博士華甲記念佛敎史學論叢)』, 1965 ;『고려병제사연구(高麗兵制史硏究)』, 1977)
집필자
김윤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