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현 ()

목차
관련 정보
정태현
정태현
산업
인물
해방 이후 『한국식물도감』, 『한국동식물도감』 등을 저술한 학자. 식물학자.
이칭
하은(霞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2년(고종 19)
사망 연도
1971년
출생지
경기도 용인
목차
정의
해방 이후 『한국식물도감』, 『한국동식물도감』 등을 저술한 학자. 식물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호는 하은(霞隱). 경기도 용인 출신. 일찍이 시에 능하였고, 13세에 이미 사숙에서 그를 따를 자가 없었다. 24세에 수원농림학교에 입학하여 1908년 졸업하면서 한말 농상공부 임업권농모범장의 기수로 임명되었다.

식물학, 특히 분류학분야 연구에 평생을 바쳤다. 주요한 업적은 한국산 자생식물의 분류연구로서 16종류의 신종, 넓은 앞산조팝나무, 가는잎 구절초 등 4개의 신변종과 3개의 신품종을 발견함으로써 우리나라 식물구계(植物區系)를 밝히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밖에도 우리 나라 고유식물의 하나인 줄댕강나무의 학명 Abelia taihyoni Nakai에는 그의 이름이 헌명되었다. 1956년 필생의 업적의 하나인 『한국식물도감』을 펴내 학술원상을 받았다.

광복 후 전남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후진양성에도 힘썼으며, 한국생물학회장과 한국생물과학협회장을 지냈고, 대한민국 학술원회원으로 선임되었다.

문화포장·국민훈장 모란장, 그리고 5·16민족상 학예부문본상을 수상하였다. 1969년 하은생물학상(霞隱生物學賞)을 제정하였다. 저서로는 『한국식물도감』·『한국삼림식물도감』·『한국동식물도감』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과학기술 30년사』(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1980)
『한국과학기술인명사전』(민우사, 1971)
이재두,「고 하은 정태현 박사의 족적」(『식물학회지』14권 4호,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현원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