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정태현(鄭台鉉)

산업인물

 해방 이후 『한국식물도감』, 『한국동식물도감』 등을 저술한 학자.   식물학자.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정태현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한국식물도감』, 『한국동식물도감』 등을 저술한 학자.식물학자.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호는 하은(霞隱). 경기도 용인 출신. 일찍이 시에 능하였고, 13세에 이미 사숙에서 그를 따를 자가 없었다. 24세에 수원농림학교에 입학하여 1908년 졸업하면서 한말 농상공부 임업권농모범장의 기수로 임명되었다.
식물학, 특히 분류학분야 연구에 평생을 바쳤다. 주요한 업적은 한국산 자생식물의 분류연구로서 16종류의 신종, 넓은 앞산조팝나무, 가는잎 구절초 등 4개의 신변종과 3개의 신품종을 발견함으로써 우리나라 식물구계(植物區系)를 밝히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밖에도 우리 나라 고유식물의 하나인 줄댕강나무의 학명 Abelia taihyoni Nakai에는 그의 이름이 헌명되었다. 1956년 필생의 업적의 하나인 『한국식물도감』을 펴내 학술원상을 받았다.
광복 후 전남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후진양성에도 힘썼으며, 한국생물학회장과 한국생물과학협회장을 지냈고, 대한민국 학술원회원으로 선임되었다.
문화포장·국민훈장 모란장, 그리고 5·16민족상 학예부문본상을 수상하였다. 1968년 하은생물학상(霞隱生物學賞)을 제정하였다. 저서로는 『한국식물도감』·『한국삼림식물도감』·『한국동식물도감』 등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현원복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