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지용수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지용수(池龍壽)

    고려시대사인물

     고려후기 첨의평리, 지문하성사, 평양윤 등을 역임한 관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지용수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분야
    고려시대사
    유형
    인물
    성격
    관리
    성별
    출생일
    미상
    사망일
    미상
    시대
    고려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고려후기 첨의평리, 지문하성사, 평양윤 등을 역임한 관리.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충목왕 때 현릉직(顯陵直)으로 시작해 공민왕 때는 안우(安祐) 등과 함께 홍건적(紅巾賊)을 격퇴했으며, 홍건적에게 일시 함락된 서울(개경)을 수복해 1등공신이 되었다. 판전객시사(判典客寺事)·전공판서(典工判書)에 이르러 규의선력공신(揆義宣力功臣)의 호를 받았다.
    그 해에 덕흥군(德興君)왕혜(王譓)가 원나라에 의해 고려왕에 임명되어 입국한다는 소식이 있자, 전공판서로서 서북면도순문사가 되어 용주(龍州)에 주둔했다가, 덕흥군이 물러간 뒤 추성규의선력공신(推誠揆義宣力功臣)의 호를 받았으며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에 이르렀다.
    지위가 차차 올라가 1365년에 밀직사·지도첨의상원수(知都僉議上元帥)가 되고 이듬해에는 첨의평리(僉議評理)가 되고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가 되었으며, 이어 서북면상원수 겸 평양윤이 되었다.
    1370년 원나라에서 평장사(平章事)를 지낸 기새인티무르[奇賽因帖木兒]가 원이 망하자 요심관리평장(遼瀋官吏平章) 김백안(金伯顔) 등과 더불어 동녕부(東寧府)에 웅거하였다. 그런데 자기 아버지 기철(奇轍)을 죽인 것에 감정을 품고 있었으므로, 부원수 양백안(楊伯顔), 안주상만호 임견미(林堅味), 이성계(李成桂) 등과 함께 공격하였다.
    이 때 시중 이인임(李仁任)은 도통사로 안주에 진을 치고 군사가 의주에 이르러 만호 정원비(鄭元庇)·최혁성(崔奕成)·김용진(金用珍) 등에게 압록강에 부교를 설치하게 해 모두 3일 만에 도하를 끝냈다. 이 전투의 결과로 동녕부를 회복하고 북원(北元)과 국교를 단절하게 되었다.
    한편, 전쟁을 치르면서 성을 함락하고 창고를 거의 다 불태워 군량이 부족하였다. 이에 모든 장수들이 지름길로 갈 것을 청했으나 유독 혼자서 엄정한 군기를 자랑하기 위해 바닷가를 따라 군사를 돌렸다. 그러나 병사들이 크게 굶주려 소와 말을 잡아먹어 행군을 못하게 되자 모두가 원망해 지름길로 돌아왔다고 한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박성봉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