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백 ()

목차
고대사
인물
초기국가시대 고구려 건국설화에 나오는 물의 신. 신화인물.
이칭
이칭
하박(河泊)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초기국가시대 고구려 건국설화에 나오는 물의 신. 신화인물.
내용

시조 주몽(朱蒙 : 동명왕)의 외할아버지이다. 모두루묘지(牟頭婁墓誌)에는 ‘하박(河泊)’으로 표기되어 있다. 수신(水神)으로 물 속의 궁전에서 살았다고 한다.

이규보의 「동명왕편」에 따르면 유화(柳花)·훤화(萱花)·위화(葦花)의 세 딸을 두었는데, 그 중 맏딸 유화가 천제(天帝)의 아들 해모수(解慕漱)의 유혹에 빠져 정을 통하자 몹시 화를 냈으나, 해모수가 천제의 아들임을 확인하고는 이들의 혼인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유화가 해모수로부터 버림을 당하자 가문을 더럽혔다고 하여 유화를 우발수(優渤水)로 내쫓았다. 이 유화가 후일 고구려 시조인 주몽을 낳았다고 한다. 하백을 ‘해발’(태양의 광명이라는 의미)이라는 한국 고대어의 음차(音借)로 보아 태양신으로 풀이하는 견해도 있다.

그렇지만, 중국신화에 나오는 하백이 수신(水神)인 점이나, 그의 혈통을 이은 주몽의 탁월한 수계(水界) 지배능력에 대한 전승들로 미루어, 수신으로 보는 것이 옳다는 견해도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주몽연구(朱蒙硏究)」(이옥,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 7, 1972)
「조선신화(朝鮮神話)의 과학적고찰(科學的考察)」(김정학, 『해사(史海)』창간호, 1948)
집필자
서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