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승하 ()

목차
개신교
인물
대한제국기 하와이에서 신민회 회장을 역임한 목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3년(철종 14)
사망 연도
1918년
출생지
경기도 영흥도
관련 사건
국권수호운동
목차
정의
대한제국기 하와이에서 신민회 회장을 역임한 목사.
내용

경기도 영흥도(靈興島) 출신. 어려서부터 한학을 공부하다가 국운의 쇠퇴함을 보고 일본에 건너가 무관학교에 다녔다.

귀국 후 국권수호운동에 참여하여 활동하던 중 인천에서 미감리회 선교사 존스(Jones, G. H., 趙元時)를 만나 개신교에 입교하였다.

그 뒤 교역자 양성기관으로 마련된 신학반에 들어가 1902년 과정을 마치고 남양교회(南陽敎會)에서 목회활동을 시작하였다.

같은해 12월 존스선교사가 적극 추진한 하와이 이민단이 조직되었을 때 선교사 자격으로 참여, 1903년 1월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하였다.

1903년 8월 교포의 지위향상·권익옹호·항일독립운동의 목적으로 윤병구(尹炳求)·문홍식 등과 신민회를 조직하고 회장에 취임하였다. 같은해 11월 안정수·우병길 등 교인들과 한인선교회를 창설하여 하와이한인감리교회의 기반을 마련하고, 1905년 정식으로 교회를 세웠다.

그 뒤 하와이 각 지역에 교회건립 활동을 계속하다가 1907년에 귀국하였다. 귀국 후 충남북지역의 순회목사로 활약하였고, 1912년 수원읍교회 담임목사와 수원지역 순회목사로서 전도하다가 지병의 악화로 은퇴 후 죽었다.

참고문헌

『재미한인교회75년사』(김택용, 생명의 말씀사, 1979)
집필자
장석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