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유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개국1등공신에 책록된 공신. 무신.
이칭
이칭
술(術), 술(述)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936년(태조 19)
출생지
의성부(義城府)
주요 관직
태사 삼중대광(太師三重大匡)
관련 사건
고려개국
정의
고려전기 개국1등공신에 책록된 공신. 무신.
개설

의성부(義城府) 사람. 초명은 홍술(洪術, 洪述).

생애 및 활동사항

마군장군(馬軍將軍)으로 신숭겸(申崇謙)·복지겸(卜智謙)·배현경(裵玄慶)과 함께 혁명을 일으켜 궁예(弓裔)를 몰아내고 왕건(王建)을 추대하여 개국1등공신이 되었다.

918년(태조 원년) 청주(靑州)에서 변란이 일어날 것을 염려하여 유금필(庾黔弼)과 함께 병사 1,500명을 거느리고 진주(鎭州)에 주둔하며 대비하였다. 이 때문에 청주에서 반란이 일어나지 않아 대상(大相)에 올랐다.

이듬해인 919년(태조 2)에는 오산성(烏山城)을 고쳐 예산현으로 하자 대상(大相) 애선(哀宣)과 함께 유민(流民) 500여 호를 옮겨 안정시키기도 하였으며, 이어 대상에서 태사 삼중대광(太師三重大匡)으로 올랐다.

그의 딸이 태조의 제26비 의성부원부인(義城府院夫人)이 되어 의성부원대군을 낳으면서 태조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936년 후백제와의 마지막 전투인 일리천 전투에 대상으로서 마군을 거느리고 우강(右綱)을 인솔하여 큰 공을 세웠다. 994년(성종 13) 태사가 추증되었으며, 태사개국충렬공(太師開國忠烈公)으로서 태조의 묘정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