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익재 ()

화재문집
화재문집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성균관전적, 예조좌랑, 충청도도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재수(再叟)
백화재(白華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82년(숙종 8)
사망 연도
1747년(영조 23)
본관
장수(長水)
주요 관직
성균관전적|예조좌랑|충청도도사
정의
조선 후기에, 성균관전적, 예조좌랑, 충청도도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장수(長水). 자는 재수(再叟), 호는 백화재(白華齋). 황희(黃喜)의 10대손이며, 황집(黃緝)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황재윤(黃載胤)이고, 아버지는 증 좌승지 황진하(黃鎭夏)이며, 어머니는 상산김씨(商山金氏)로 김진익(金震釴)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01년(숙종 27)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권지부정자(權知副正字)가 되었고, 박사·병조좌랑을 거쳐 평안도사를 지냈다. 1705년 성균관전적·예조좌랑이 되고, 이듬해 병조좌랑을 거쳐, 1707년 충청도도사가 되었다.

1709년 전라도사에 재직할 때에는 조세의 조운과정(漕運過程)에서 발생하는 폐단을 엄격히 단속하였고, 1711년 무안현감으로 있을 때에는 거듭된 흉년으로 피폐해진 농민들의 구휼에 힘썼다.

어사 홍석보(洪錫輔)가 그의 치적을 조정에 주달하여 포상이 내려지고, 나주조군의 통솔권을 받았다. 그 뒤 사헌부장령·영광군수를 거쳐 1728년(영조 4) 통정대부(通政大夫)에 올라 종성부사가 되었다.

이 때 도순무사 오명항(吳命恒)과 영남안무사 박사수(朴師洙)와 함께 청주에 이르러 이인좌(李麟佐)의 반란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웠다. 그러나 도리어 적도들에 연루되었다는 모함을 받아 구성에 유배되었다. 7년 뒤인 1736년에 사면되어 복직의 명을 받았으나 사양하고 낙향하였다.

향리에서 성리학 연구와 후진양성에 전념하였다. 상주의 봉산사(鳳山祠)에 제향되었으며, 저서로는 『백화재집』·『서행일록(西行日錄)』이 있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영조실록(英祖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순암문집(順菴文集)』
『화재집(華齋集)』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한여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