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박정애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박정애(朴正愛)

    북한인물

     북한성립 초기의 국내파 공산주의자.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박정애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북한성립 초기의 국내파 공산주의자.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남편 김용범(金鎔範)과 함께 모스크바 동방노력자공산대학 수학한 바 있는 사회주의 운동가이다. 국내파 공산주의 계열에 속하는 김용범은 고향이 평안남도 안주군 연호면 용삼리인 관계로 동향인 김일성과 밀착할 수 있었던 사정으로 국내파 가운데 눈에 띠게 활약을 지속할 수 있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1907년 소련에서 태생하여 동방노력자공산대학을 마치고, 1931년 10월 경, 당시 모스크바 동방노력자공산대학 속성과를 졸업한 국내파 공산주의자 김용범의 내연의 처가 되었다. 코민테른의 지시를 받아 입국하여 1935년 3월경까지 주영하(朱寧河) 등과 더불어 적색노동조합 조직을 위한 활동을 하다가 체포되었다. 장기간 수감되다 해방후 출감하여 북한정권 출범시 남편 김용범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해방 정국 당시 북한에서 국내파 가운데서도 김일성의 단일지도체계 확립에 동조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한 이유로 숙청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하였다.
    이후 요직을 맡아 활약하다 1960년대 말 김일성의 측근 숙청시기 이후 행방이 묘연한 것으로 보아 숙청된 것으로 추정된다.
    영역닫기영역열기활동사항
    1931년부터 1935년 3월까지 국내에 잠입하여 적생노동조합을 결성하기 위한 잠행활동을 하였고, 1945년 해방과 함께 출옥하여 북한 정권수립에 가담하였다.
    1945년 초대 북조선 여성동맹 위원장을 지냈고, 1959년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권력서열 5위)을 지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한국공산주의운동사(韓國共産主義運動史) 제5권』 ( 아세아문제연구소 ,1976년)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2009년)
    이지수(명지대학교)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