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발언 ()

목차
현대사
사건
1946년 정읍에서 단독정부수립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이승만의 발언.
목차
정의
1946년 정읍에서 단독정부수립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이승만의 발언.
내용

반탁운동이 거세게 일어나는 가운데 1945년 12월 모스크바 3상회의의 결정에 따라 미국과 소련의 임시정부 수립을 위해 개최된 제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결렬되자, 미군정이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이 국내에 보도되었다.

좌익 중심의 찬탁운동과 우익 중심의 반탁운동의 대결이 극심해지는 가운데 1946년 6월 3일, 각지를 순회하는 도중 이승만은 정읍에서 “이제 우리는 무기 휴회된 공위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 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케 되지 않으니, 우리는 남방만이라도 임시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 이북에서 소련을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될 것이다.”라는 정치적 발언을 했다.

이 발언 이후, 이승만은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본격적으로 나섰고, 그해 12월부터 1947년 4월까지 미국에 건너가 남한 단독정부수립을 촉구하는 외교활동을 벌이고 돌아왔다.

그러나 소련붕괴 이후 공개된 소련정부의 기록, 특히 스탈린의 북한에 대한 지시자료를 검토한 일부 학자들은 스탈린의 북한 단독정부수립 계획은 이승만의 발언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사 60년』(서중석, 역사비평사, 2007)
『한국현대사 산책』(강준만, 인물과 사상, 2006)
『대한민국의 기원』(이정식, 일조각, 2006)
『해방 30년사』(송남헌, 성문각, 1976)
집필자
홍현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