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韓國特殊敎育總聯合會)
1962년 3월 30일 한국특수교육연구협회로 설립된 후, 1977년 1월 2일 한국특수교육협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제반 정책의 건의와 자문, 특수교육에 관한 국제교류와 정보 수집 및 보급, 장애별·직종별 등 특수교육 관련단체의 육성과 지원, 특수교육의 전문성 향상에 관한 일, 특수교육 학술회의와 행사 추진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조직은 대의원회, 이사회, 특수교육정책연구소, 전국 16개 시·도특수교육연합회, 12개 분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과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장애, 특수학급, 대학, 사립특수학교, 국·공립 특수학교, 전문직, 유아특수교육, 일반직(기능직 포함)으로 장애 및 직능별 대표성을 띄고 있다. 특수교육정책연구소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