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가산군읍지
가산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평안북도 가산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지방지. 읍지.
목차
정의
평안북도 가산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지방지. 읍지.
서지적 사항

1책.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내용

표지에는 ‘平安北道嘉山郡邑誌附地圖(평안북도가산군읍지부지도)’로 되어 있다. 내용구성은 강계(疆界)·도로(道路)·교량(橋梁)·공해(公廨)·단묘(壇墓)·산천(山川)·사찰(寺刹)·창고(倉庫)·방리(坊里)·호구(戶口)·결총(結總)으로 되어 있다.

이 읍지는 항목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서술한 점과 이두를 병용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 강계조와 산록조는 항목으로 따로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그러나 호구조와 결총조를 제외하면 1895년에 작성된 ≪관서읍지 關西邑誌≫(26책, 필사본)에 들어 있는 가산군읍지의 앞부분을 그대로 전사한 것이다.

호구조와 결총조는 갑오경장 이전과 이후를 구분하여 서술하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호(戶)의 경우, 갑오경장 이전은 1,500호인 데 비하여 갑오경장 이후는 2,350호로 기록되어 그동안의 장적에 누락호가 많았음을 시사한다. 여기에서 갑오경장 이전은 1895년의 읍지기록이 기준이 되고 있다.

또한, 산천을 기술하는 데 있어 수구(水口)·주산(主山)·중조봉(中祖峰)·태조봉(太祖峰)·청룡산(靑龍山)·백룡산(白龍山) 등의 용어가 사용되어 풍수 취향적인 관점이 드러난다. 권말에 가산군수 김정식의 이름과 가산군수의 직인이 찍혀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그밖에 ≪개천읍지≫가 첨부된 편자·편년 미상의 ≪가산군여지승람 嘉山郡輿地勝覽≫ 필사본 1책이 규장각도서와 한국학중앙연구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관서읍지(關西邑誌)』
『가산군여지승람(嘉山郡輿地勝覽)』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