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선해진도 (거북)

목차
관련 정보
거북선해진도
거북선해진도
과학기술
유물
거북선과 여러 종류의 전선(戰船)들의 포진상황을 나타낸 그림.
목차
정의
거북선과 여러 종류의 전선(戰船)들의 포진상황을 나타낸 그림.
내용

세로 120㎝, 가로 40㎝의 병풍식 10폭으로 되어 있다. 현재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帥(수)'자 깃발을 단 좌선(座船)을 중심으로 하여 거북선 43척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배가 그려져 있는데 배의 숫자는 548척이며, 첨자진(尖字陣)을 이루고 있다. 배의 배치상황을 설명한 부두기(附頭記)에는 그냥 ‘海陣圖(해진도)’라고만 쓰여 있으며, 15m의 두루마리로 되어 있다.

이 그림을 언제 누가 그렸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며, 재일동포가 소장하다가 1985년 이순신(李舜臣) 탄일을 앞두고 해군에 기증하였다. 조선시대, 특히 임진왜란 이후부터 조선 말기까지의 수군발전상과 거북선연구에 귀중한 사료(史料)로 평가받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