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창군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제14대 임금 선조의 서(庶) 9남.
이칭
본명
이주(李珘)
시호
효헌(孝獻)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96년(선조 29)
사망 연도
1644년(인조 22)
본관
전주(全州)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경창군은 조선 제14대 국왕 선조의 서(庶) 9남이다. 어머니는 홍여겸의 딸인 정빈 남양홍씨이며, 선조의 서 8녀 정정옹주가 친누나이다. 8세에 봉군되었다. 15세에 부사(府使) 증 좌의정 조명욱(曺明勗)의 딸 창녕조씨와 혼인하여 4남 3녀를 두고, 측실에게서 2남 2녀를 두었다. 인조 때에 종부시 도제조와 총친부 유사당상을 지내면서 종친을 관리하였다.

정의
조선 제14대 임금 선조의 서(庶) 9남.
가계 및 인적 사항

선조(宣祖)의 후궁인 정빈(貞嬪) 남양홍씨의 아들로 1596년(선조 29) 태어나 1644년(인조 22) 49세에 사망하였다. 이름은 주(珘), 시호는 효헌(孝獻)이다. 어머니 정빈 홍씨는 인동현감 증 이조참판 홍여겸(洪汝謙)의 딸로 1580년(선조 13) 숙의(淑儀)로 입궁하였다. 정빈 홍씨는 1남 1녀를 두었는데, 경창군과 그의 누나 정정옹주(貞正翁主)이다.

경창군은 8세가 되던 1603년(선조 36)에 봉군법에 따라 군(君)에 책봉되었다. 선조는 1607년(선조 40) 비망기(備忘記)를 내려 경창군의 혼처를 검열(檢閱) 조명욱(曺明勗)의 딸로 정하였다. 그러나 다음해에 선조가 승하하자 혼례는 1610년(광해군 2)에 광해군의 명으로 정원군(定遠君)의 주관 아래 이루어졌다.

경창군은 군부인(郡夫人) 창녕조씨에게서 4남 3녀를 두었고, 측실(側室)에게서 2남 2녀를 두었다. 장남은 창원군(昌原君) 준(儁) , 2남은 임해군의 양자로 출계한 양녕군(陽寧君) 경(儆), 3남은 신성군의 양자로 출계한 평운군(平雲君) 구(俅), 4남은 창성군 필(佖)이다. 장녀〔이름 미상〕)는 직장 이후걸(李後傑), 차녀 이옥란(李玉蘭)은 진사 류연(柳㝚), 3녀 이말란(李唜蘭)은 판관 심약하(沈若河)와 혼인하였다. 서(庶)1남은 창림군(昌臨君) 일(佾), 서2남은 창흥군(昌興君) 수(脩)이다. 서1녀 이백덕(李百德)은 구취형(丘取衡), 서2녀 이천금(李千今)은 현감 안집(安㙫)과 혼인하였다.

주요 활동

경창군은 효성이 지극하여 13세 때에 선조가 병이 악화되자 그의 곁을 떠나지 않았으며, 밤에도 옷을 벗지 않았다고 한다. 검소하게 생활하면서 외부 사람들과 교제를 하지 않았으며, 시사(時事)에 대한 말을 삼가서 광해군대에도 화를 입지 않았다. 인조대에는 종부시(宗簿寺) 도제조(都提調)와 종친부(宗親府) 유사당상(有司堂上)을 지내며 종친을 관리했으며, 1625년(인조 3) 소현세자(昭顯世子)가 원자(元子)였을 당시 관례(冠禮)의 주인을 맡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원전

『광해군일기』
『백헌선생집(白軒先生集)』
『선원계보기략』
『선원록』
『선조실록』
『인조실록』
『종부시 제조 선생안』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