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 )

목차
단체
고려대학교 부설 연구기관.
목차
정의
고려대학교 부설 연구기관.
내용

1957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한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여러 민족의 역사·문화·생활을 조사·연구하여 과학적 인식을 확립함으로써 인류의 상호이해와 문화의 증진에 공헌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부설연구소로서는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연구기관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한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여러 나라의 전통문화연구를 비롯하여, 지역개발·사회개발·국제관계 등 정책문제의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여 정치·사회·경제·외교·문화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평가에도 크게 이바지하였다. 더욱이, 1962년 이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공산권 연구를 시도하여 많은 연구업적을 이루어 공산권 연구의 선도적 구실을 하게 되었다.

또한 이 연구소 주관으로 대규모의 국제학술회의·연구발표회·학술강연회 등을 개최하여, 국내 학계의 진흥뿐만 아니라 국제학술 교류에도 선구적 구실을 수행하여왔다.

이 연구소가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업적 개요를 보면, 연구기관지 『아세아연구』를 99권까지 발행하였으며 『Asiatic Research Bulletin』도 간행하고 있다. 단행본으로는 구한국외교문서 및 구한국외교관계부속문서, 한국사회과학연구총서, 공산권연구총서 및 공산권자료총서, 한국사회조사 및 개발연구총서, 일본연구총서, 한국연구문헌집(영문), 국제학술회의논문집(영문), 일제하 한국연구총서, 육당최남선전집·아연장서목록 등을 간행하였다.

소장도서로는 육당문고(六堂文庫), 민족항일기 때의 한국연구자료, 공산권 연구자료를 비롯하여 다수의 도서가 있다. 현재 5백여 국내외 학술기관과 교환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아연연구실적개요』(아세아문제연구소, 1983)
『아세아문제연구소이십년지』(아세아문제연구소, 1977)
Asiatic Reasearch Center(아세아문제연구소, 198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