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읍도 ()

구성읍도
구성읍도
인문지리
문헌
조선 후기, 평안도의 군사적 요충지인 구성부 식송진 일대를 그린 지도.
문헌/고서
편찬 시기
조선 후기
권책수
1축
판본
채색 필사본
표제
구성읍도(龜城邑圖)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구성읍도」는 조선 후기 평안도의 군사적 요충지인 구성부 식송진 일대를 그린 지도이다. 1축의 채색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새원성의 성곽과 문루, 포루 등을 세밀하게 표현하였고, 주요 지역 간의 거리도 표기하였다. 군사적 요충지를 회화적 기법으로 세밀하게 표현한 관방 지도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정의
조선 후기, 평안도의 군사적 요충지인 구성부 식송진 일대를 그린 지도.
서지사항

1축의 채색 필사본이다. 세로 104㎝, 가로 76㎝의 족자 형태로 되어 있다. 표제는 ‘구성읍도(龜城邑圖)’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주1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구성읍도」는 군사적 요충지인 평안도 구성부 식송진(植松鎭) 일대를 그린 지도로, 조선 후기에 제작하였다.

구성과 내용

식송진은 평안도 구성 지역의 새원령(塞垣嶺) 밑에 있던 진鎭)으로, 1680년(숙종 6)에 설치되었다. 식송진은 의주로 통하는 전략상 요충지로서, 서북 지역의 방어를 강화하기 위하여 새원성을 축조하였는데, 1722년(경종 2) 구성부에 소속시켜 관리하였다. 「구성읍도」에 식송진의 새원성 모습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그려 넣었다. 성문과 포루, 특히 새원성을 빠져나가는 고진강의 유로와 급류를 실감 나게 표현하였다. 식송진을 중심으로 정북, 정남, 신방 등의 방위 표시를 한 점이 이채롭다. 구성에서 의주로 이어지는 도로를 붉은색으로 표시하였고, 주요 지점에는 거리를 병기하였다.

의의 및 평가

1872년에 제작된 주2보다 훨씬 세밀하고 정교하게 그린 지도이다. 군사적 요충지를 회화적 기법으로 세밀하게 표현한 관방 지도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오상학, 『한국 전통지리학사』(들녘, 2015)
이찬, 『한국의 고지도』(범우사, 1991)
주석
주1

청구기호: 고축4709-109.

주2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